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 사용 법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 사용 법

목련은 연꽃같이 큰 꽃과 좋은 향기를 가진 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른 봄에 잎보다 꽃을 피우는 나무로 꽃이 아름다워 여러 지자체에서 상징 목으로 지정하기도 하고 정원수로 가꾸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목련은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약초로 사용하거나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는데, 폴리페놀 화합물인 리그난과 마그놀롤, 호노키올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어 심신 안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 사용 법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 사용 법

 

목련은 잎이 나기 전에 꽃을 피우는 나무로 백악기 시대의 화석에서도 발견될 만큼 오래된 식물로, 꿀벌과 같은 곤충이 수분하는 것과는 달리 딱정벌레가 수분을 하기 때문에 꽃이 크고 더 튼튼하게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신이 화라 하여 한약재로 사용해 왔는데 매운 맛이 나면서도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나무 껍질은, 항염 작용과 진정 작용이 있습니다.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차는 꽃이 피기 직전의 꽃망울 채취하여 쓰는데, 다양한 정유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진통에도 효과가 있어, 두통과 치통을 완화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의 염증을 억제하고 축농증이나 비염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목련차는,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우울증과 불면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련차 효능 및 먹는 법 2

 

목련차에는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중성지방 및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 방지 및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목련 껍질은 우울증과 불면증 치료에 도움을 주며. 향균 효과가 뛰어나 구강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의 주성분은 리날룰로, 진정과 진정 기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목련의 달콤하고 과일 향이 나는 이국적인 향기는 진정 효과가 있어, 편안하면서도 고양감을 줄 뿐만 아니라 여성의 호르몬 조절을 돕고 리비도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목련나무 껍질 은 소화기 계통의 다양한 장애를 치료 하고 위장 기능을 강화 시키는 따뜻한 자극제로 오랫동안 한약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강장효과가 있어 소화를 개선하고 설사와 복통, 위장염, 헛배 부름 등을 완화하며, 식욕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련차는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발한작용이 있습니다. 목련은 땀을 촉진하여 몸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어, 말라리아열과 장티푸스와 같은 열을 동반하는 질환에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목련은, 항염과 항균, 항진균, 항경련, 거담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목련 나무 껍질은 류머티즘과 통풍의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고, 효모 감염을 막아 주며, 상부 호흡기 감염 및 호흡 곤란 및 가슴 부위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1

 

목련이 최근 몇 년 동안 그토록 많은 관심을 받은 이유 중 하나는 우리 몸의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인자 인 코르티솔을 모방하는 꽃의 활성 화합물의 능력 때문입니다. 코티솔 역할을함으로써 목련은 신체가 혈당 방출 및 관리를 제어하여 당뇨병 발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당뇨병 에피소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3

 

 

목련 껍질 추출물은 체내의 제나라 전달을 조절하여 흉부 압박감, 울혈, 기침, 가래, 감기를 예방하고 치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목련 추출물은 알레르기 반응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목련 껍질에는 호노키올과 마그놀롤이 들어 있어, 폐의 이완을 유도하여 호흡을 더욱 편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148 명의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목련 나무껍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천식을 제어하는데 도움을 주고 심각한 영향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4

 

목련나무 껍질을 약재로 사용 할 때는 말린 약재를 기준으로 하여, 한번에 2~4g을 물 200cc에 넣고 뭉근하게 달여 마시거나 가루로 빻아서 복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코가 막힌 증상이나 코 속 염증, 축농증 등에는, 말린 뿌리를 빻아서 환부에 쓰기도 합니다. 또한 목련 씨를 4배의 소주에 담가 빛이 들지 않는 시원한 곳에서 2~3개월 발효하면 신이주가 되는데, 꽃도 나무껍질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목련꽃 차는 말린 목련꽃1520g을 물 1L에 넣고 달여서 다른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5

 

목련 부작용

목련차는 맵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질상 열이 많거나 기가 허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목련 나무 껍질은 과다 복용은 현기증, 현기증, 메스꺼움 또는 호흡기 마비와 같은 경미하거나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임신과 수유 중에는 사용하지 않아야합니다. 또한 목련은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복용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기 전에 전문과와 상담 후에 사용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