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 차 효능 및 부작용, 바질 활용 법

바질 차 효능 및 부작용, 바질 활용 법

바질은 피자나 이탈리아 음식에 자주 사용되는 허브로, 전 세계적으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돼 왔습니다. 바질은 토마토와 마늘, 치즈, 올리브유 등과 잘 어울려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으며 요리 위에 고명으로 올려서 좋은 향과 멋을 내는데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바질 오일을 채취하거나 말려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바질에는 유제 놀과 비세닌, 안토시아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과 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 잎은 항산화 항염,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감기 예방과 독소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바질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감염과 질병에 맞서 싸우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바질 잎에는, 사이토카인과 히스타민, 면역 글로불린 및 대식세포의 분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때문에 5~6개의 바질 잎을 씹거나 차로 우려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질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허브 중 하나로 좋은 향과 다양한 치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유 성분이 풍부한 바질은, 리모넨과 에스트라겐, 메틸차비콜 등의 다양한 오일이 함유돼 있으며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향기 성분이 풍부한 바질은,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질은 차로 우려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고 기관지건강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 차는 카페인이 없으면서도 좋은 향기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 보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바질 차에는 비타민 A, C, E 등의 비타민과 칼슘, 아연, , 엽록소 및 유제 놀과 같은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염증을 억제하여, 각종 염증성 질환과 당뇨,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바질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철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하유돼 있으며, 눈의 산화를 줄이고 자유라디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특히 눈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바질 잎 100g을 섭취하면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 A를 충당하기에 충분합니다. 신선한 바질 주스나 차로 우려 마시면 비타민 A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눈의 통증과 야맹증을 예방화고 시력 보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질의 향기는 통증을 억제하고 두통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바질 잎을 차로 우려 마시면 신경을 이완 시켜 두통 해소 신경과민을 완화하며 구내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바질은 산모의 젖이 잘 돌게 하며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여드름을 억제하고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바질의 향기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갱년기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 허브 차

바질 차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체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바질 차는 탄수화물과 지방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혈당을 에너지로 활용되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바질 차는 제 2 형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바질 잎 추출물은 혈당 수치를 상당히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혈압과 혈중 지방을 낮추고 대사 증후군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질차를 즐겨 마시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우울증과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연구에서도 바질은 항우울제와 동일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바질 잎에는 항균 작용이 뛰어난, 카르바크롤과 우르솔산이 풍부한 유제놀 성분이 함유돼 있어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들의 단기 기억력과 주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 주스

바질은 차로 먹어도 좋지만 목욕물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바질을 달인 물을 타면, 기분 좋은 향과 함께, 피비에 다양한 영양소가 흡수되어,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한 바질은, 100g450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이완시켜 고혈압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칼륨은 이와 함께,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내리고, 여분의 수분 배출에 도움을 주어 붓기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씨드 효능

바질 차는, 말린 잎이나 분말 또는 바질 추출물 등을 희석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바질 잎은 에센셜 오일을 만드는데도 사용됩니다. 차를 만들 때는 바질 잎이나 가루를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 종류에 따라 차의 맛이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카페인은 들어 있지 않습니다. 집에 바질을 가꾸고 있다면 식물에서 잎 몇 개를 따서 물에 끓일 수 있으며, 생강이나 레몬, 꿀과 함께 끓여서 섭취해도 좋습니다. 바질차를 우릴 때는, 1컵당 바질잎 1 작은 술정도를 넣고 끓인 물에 5 분 이상 담가 마시면 되는데 오래 양조할수록 맛이 강해집니다.

 

바질잎 말리기

바질은 잎과 씨앗을 많이 사용하는데, 적당히 사용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 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정신적으로도 지장을 초래해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일부 신체의 마비증상이 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피부를 자극 할 수 있으며, 씨앗을 섭취 할 때 물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으면, 고통이 따를 수 있습니다. 특히 바질은 자궁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