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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산밀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시토스 2022. 1. 24. 22:07

호라산 밀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호라산 밀은 고대 밀 종류 중 하나로 서아시아의 비옥한 호라산(Khorasan) 지역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진, 학명이 Triticum turanicumJakubz인 곡물입니다. 호라산 밀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 소량으로 재배되다가 카무트라는 상표로 등록해 유전자 변형 없이 최소 기준을 유지하며 유기농 인증 곡물로 재배되고 있으며 셀레늄을 비롯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오메가 3, 6,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호라산밀 효능

호라산 밀은 겉으로 보기에는 큰 귀리와 비슷하기도 하지만 부드럽고 쫀득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나고 소화가 잘되면서도 신체를 정화하는 기능이 있어, 다양한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체지방을 태워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성인병과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호라산 밀에는 항산화 미네랄인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노화 방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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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산화 작용

호라산 밀은 가장 완전한 곡물 중 하나로 꼽히며 인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호라산 밀에는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면서도,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루테인과 셀레늄 마그네슘 망간 등의 항산화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 변이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류를 개선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시력을 보호하고 황반변성 백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라산 밀 영양성분

호라산 밀은 카무트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가장 건강한 식품 50가지에 선정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는데, 셀레늄을 포함한 식이섬유와 미네랄뿐만 아니라 질 좋은 단백질과 오메가 3과 같은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8종을 비롯해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라산 밀에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수적인 아미노산인 아르기닌과 히스티딘도 들어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

호라산 밀은 일반적인 밀에 비해 높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호라산 밀에는 비타민A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셀레늄, 망간, 아연, 몰리브덴,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A, B1, B2, 비타민 B3, B5, 등의 비타민B, 비타민E, K와 같은 비타민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면역력 향상과 인지 기능, 고혈압 당뇨병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라산밀과 잡곡 빵

호라산 밀 효능

호라산 밀에는 다양한 폴리페놀과 비타민E, 셀레늄 등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유전적 돌연변이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와 DNA를 보호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술지 저널 크로마토그래피 A에 따르면, 호라산 밀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특히 항산화 성분인 페놀 화합물이 30여 종이나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체크

당뇨병 관리

호라산 밀에는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라산 밀은 혈당지수가 현미보다도 훨씬 낮은 40으로 당뇨 환자식으로도 좋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라산 밀은 대부분의 다른 밀보다 저항성 전분이 거의 2.5배나 더 많이 들어있으며,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포만감을 주며,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개체 수를 늘리고 성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뼈 건강

호라산 밀은 셀레늄을 비롯한 아연과 마그네슘 망간,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특히 칼슘이 다른 곡물에 비해서도 더 많이 들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호라산 밀에는 망간이 많이 들어 있어 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아연과 망간은 호르몬 생성과 유지에 관여해 갑상선 호르몬과 남성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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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산 밀 먹는 법

호라산 밀은 밀가루처럼 분말 형태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통곡물 그대로 잡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무트 쌀은 유전자 변형 없이 재배된 통곡물로 삶아서 다양한 음식에 넣거나 샐러드에 활용할 수 있으며, 충분히 불려서 밥을 짓는데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호라산 밀로 밥을 지을 때는 쌀과 불린 호라산 밀을 8:2~7:3 비율로 넣고 지으면 되는데 처음에는 소량으로 시작해 식성에 맞게 조절하면 됩니다.

 

카무트쌀

호라산 밀 주의점

호산나 밀은 다른 밀에 비해 글루텐 수치가 낮지만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체강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호라산 밀은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해, 메스꺼움이나 두통,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무트는 보통 겉껍질만 제거해 유통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기에 부담을 주어 복통이나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1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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