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차 효능 및 영양 성분, 보리차 맛있게 우리기

보리차 효능 및 영양 성분, 보리차 맛있게 우리기

보리차는 초여름에 수확되는 보리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보리 종자를 볶아서 직접 우리 거나 티백 형태를 사서 우리 기도 합니다. 보리차는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먹을 수 있어 사계절 모두 인기 있는 차로, 보리차를 일본에서는 무기 차, 중국에서는 다마 이차라고도 합니다.

 

보리차 티백

보리차는 현미 녹차처럼 차를 첨가해서 우려 마실 수도 있지만 보통 보리를 볶아서 끓여 마시는 순수한 곡물 차를 말합니다. 보리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주식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맛이 부드러워 맥주를 비롯한 다양한 음식과 음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리쌀 영양 성분

보리는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베타글루칸과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쌀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보리에는 쌀보다 비타민 B1, B2, 니아신, 엽산, 칼슘, 철분이 더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과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됩니다. 또한, 식이 섬유 함량이 높아 배변과 소화를 돕고 변비를 완화하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압이 높은 여성

성인병 예방

보리에 들어 있는 판토텐산 성분은 소화흡수를 촉진하고,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보리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혈관질환과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기 예방

보리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감기와 같은 전염성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감기와 독감의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는 보리에 풍부한 케르세틴이 세포 사멸을 유발하는 산화를 방지하고, 5가지 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및 신경계 질환과 관련된 과산화 아질산염을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리차 효능

심장 건강

보리차에는 플라보노이드 알킬피라진이 들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리에 풍부한 활성물질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보리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전의 위험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장마비와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건강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날씬한 여성

체중조절

보리차는 일반 물의 맛있는 대안이 될 수 있는 천연 저칼로리 음료로, 혈당을 올리지 않아 당뇨병 환자도 걱정 없이 마실 수 있으며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보리차는 섬유질 함량이 높으므로 포만감을 주어 간식에 대한 욕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보리차에 풍부할 항산화제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태워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숙면 촉진

보리차는 숙면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과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여 신체의 내부 시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멜라토닌은 신체의 송과선에서 생성되며 해가 지면 활성화되고 일자리가 오게 합니다. 멜라토닌 수치가 높으면 졸음과 평온이 증가하여 불면증이나 숙면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리 종자

소화기 건강

보리차는 속 쓰림과 위산 역류 질환의 고통스러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제산제입니다. 보리에는 변비를 줄이고 건강한 배변 활동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높은 수준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리차의 항산화제는 위경련과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리차 우리기

보리차를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먼저 주전자에 물만 넣고 끓이다가 팔팔 끓어오르면 뚜껑을 열고 5분 정도 놔두면 수돗물에 들어 있는 염소가 다 날아가게 되는데. 이때 볶은 보리를 한 줌 정도 넣고 뚜껑을 닫아 1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보리의 양은 기호에 따라 가감할 수 있으며, 불은 끈 다음에 10분 정도 더 우린 다음 보리는 건져 내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