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미에서 나오는 수세미즙의 다양한 효능

수세미에서 나오는 수세미즙은 매우 다양한 성분과 효능이 있습니다. 수세미가 많은 효능을 보이고 있는 것은 수세미 함유하고 있는 다량의 성분 때문이며 수세미에는, 비타민과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 각종 미네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세미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서 항염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진통을 완화하며 심혈관을 보호하고 고지혈증을 막아주고 개선 하는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세미에 함유하고 있는 를라보노이드 성분은, 식물이 기생충이나 세균의 침투를 막고 세포손상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스스로 만들어내는 화학 복합물인 것입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방출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천식의 대부분이 알레르기성 천식 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수세미가 천식에 얼마나 좋은 효능이 있는지를 짐작할수 있을 것입니다.

 

수세미효능 수세미성분, 수세미성질, 수세미 부작용, 수세미 약성, 수세미의 약효 수세미성분과 부작용


수세미에는 인삼에 함유하고 있는 진세노사이드 계열의 사포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지방의 분해력이 뛰어나며 영양성분의 흡수를 돕고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세포 내의 효소활성화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수세미에 함유하고 있는 루시오사이드 계열의 사포닌 성분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하고, 피부의 항균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피부 미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세미의 좋은 효능으로 천식과 호흡기 질환에 좋은것 외에도 비장 기능을 강화하여 소화력을 좋게 하고, 치질 개선과, 류머티즘 완화,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게 하여 피부질환에도 좋습니다. 피부질환의 대부분이 건성 피부에서 시작 되는 것으로, 피부를 건강하기 위해서는 피부의 수분 유지가 중요하며 수세미가 좋다는 것입니다. 민간에서 예전부터 피부의 보습을 위해서 수세미즙을 화장수로 이용해 왔다는 것입니다.

 


수세미는 보통, 설거지용 수세미를 떠올릴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물인 수세미는, 박과의 1년생 덩굴 식물로 수세미 오이로 불리기도 하며, 수세미 열매는 가을이 채취여 말려 두었다가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세미는 오이와도 비슷하게 원통형으로 생겼으나 더 크게 자라고, 오이보다 주름이 많이 잡혀 있으며 탄력이 좋습니다. 수세미 열매의 껍질 안쪽에는 그물 모양의 섬유질의 조직이 있어, 예전에는 이것을 말려 두었다가, 목욕이나 설거지때 사용하곤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