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귀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오트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귀리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백미보다 3배나 함유되어 있으며, 섬유질은 6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곡물의 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귀리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 철분 등이 풍부한 귀리는, 100g당 382kcal에 낮은 열량은 아니면서도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다당류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은, 체내의 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 있어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축적을 막아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당뇨병과 직장암의 발생을 예방하며,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심장병에도 좋습니다.

이처럼 귀리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치료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며 귀리를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습니다. 귀리를 이용한 화장품이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려 왔으며, 외국에서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오트밀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미국의 유명한 할리우드 스타들이 건강식으로 오트밀을 즐겨먹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오트밀은 귀리의 껍질을 벗겨서 볶은 후, 부수거나 납작하게 눌러 소화가 잘되도록 만든 것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며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오트밀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과 항암에 효능이 있으며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은 이미 언급한바 있습니다. 또한, 오트밀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테아제는 발암 물질이 몸에 퍼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의 아미노산조성은 현미와 닮았으나, 라이신이나 메티오닌, 슬레오닌 성분이 적게 들어 있어 콩으로 보충하면 좋습니다. 또한, 귀리는 다른 곡물과 마찬가지로 탄수화물이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귀리에는 쌀이나 보리, 밀보다도 단백질이 풍부하며, 지질함량도 높은 편에 속하며, 비타민 B군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귀리는 섬유질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뻑뻑하여 시리얼처럼 우유에 타서 먹거나, 죽을 끓여 먹기도 하며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가루로 만들어 쿠키나 빵으로 만들어 먹거나, 요거트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귀리는 사과와도 궁합이 좋습니다. 사과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귀리에 부족한 비타민과 단맛, 식감을 사과가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