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효능 및 군밤 칼로리, 밤 삶고 찌는 법

밤 효능 및 군밤 칼로리, 밤 삶고 찌는 법

가을이 제철인 밤은 겨울철 대표적인 간식으로 출출할 때 먹는 군밤은 맛도 좋지만 각종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밤은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와, 유럽, 북아메리카, 북부아프리카 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어 있으며 종류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는 밤은 재래종 밤과 일본 밤을 개량한 품종을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재래종은 서양 밤보다 작기는 하지만 육질이 단단하고 단맛이 강해서 우수한 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군밤칼로리,밤찌는법,밤효능


밤은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밤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과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식물의 배아에 많은 비타민 B1의 함량은 쌀의 네 배에 이르며, 인체의 발육과 성장을 도와주는 비타민 D 또한 풍부 하고, 다른 견과류와 달리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성분도 풍부하여, 항산화효능이 뛰어나고 소화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환자식이나 어린이 이유식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다른 견과류에 비해서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군밤칼로리,밤찌는법,밤효능,밤성분,밤삶는법


밤은 동의보감에서도, ‘기를 북돋아 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해주며 배고프지 않게 해준다.’ , 기록되어 있습니다. 밤은, 영양학적으로도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가 고르게 함유되어 있는 완전 영양식품으로, 피로회복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 B1이 쌀의 4배가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밤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도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밤 칼로리는 100g 당 약 133kcal 정도지만 군밤은 150kcal로 높아져, 다이어트 중이라면, 하루에 5개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군밤칼로리,밤찌는법,밤효능,밤성분,밤삶는법,군밤효능


간식으로 먹고 있는 밤이지만, 성인병을 예방하고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위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불에 노릇노릇하게 구운 군밤은 맛 좋은 간식거리로 꼽히고 있으며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밤에는 과당이 풍부하여 위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뇌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도 밤을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겨울 간식으로 인기가 많은 군밤은 에어프라이를 이용해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밤은 군밤으로 먹거나 껍질을 까서 그냥 날로 먹기도 하며 쪄서 먹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밤을 까서 꿀이나 설탕에 조리거나 가루를 내어 죽 또는 이유식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통조림이나 술, 차 등으로 가공하여 먹기도 하며 각종 과자와 빵, 떡 등의 재료도 쓰는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대부분 삶거나 쪄서 먹는데 밤을 삶는 방법도, 냄비에 삶기도 하지만 압력솥 등을 이용하여 삶거나 쪄서 먹기도 합니다.

 

군밤칼로리,밤찌는법,밤효능,밤성분,밤삶는법,군밤효능,밤의효능


밤을 삶을 때는 먼저 밤을 소금물에 넣어 불순물이나 벌레 등을 제거하고 삶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로 밤을 삶을 때는, 냄비에 밤을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후 뚜껑을 닫고 끓지 않을 때부터 센 불에 10분 정도 삶은 뒤 중불로 바꾸어 20분 정도 더 삶아주면 됩니다. 압력솥을 사용하여 밤을 삶을 때는, 압력솥에 밤을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후 압력솥에 김이 빠지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5분정도 더 삶으면 되고, 밤을 찔 때는, 찜기에 물을 적당히 붓고, 센 불에서 15분 정도 찌다가 중불로 바꾸어 10분간 더 쪄주면 됩니다.

 

밤 효능 및 군밤 칼로리


밤은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여 군밤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여 군밤을 만들 때는, 깨끗하게 씻은 밤을 칼로 칼집을 낸 후 200도에서 25분정도 구우면 군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칼집을 내기 힘들 경우에는 밤을 물에 불려서 칼집을 쉽게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프라이이어에 밤을 구울 때는 너무 오랫동안 굽거나 칼집을 너무 깊게 내면, 밤이 딱딱해질 수 있어, 속살은 닿지 않게 껍질에만 칼집을 내야 군밤 맛 살아있고, 너무 식지 않았을 때 껍질을 벗겨야 잘 벗겨집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