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도라지즙 효능 및 성분, 아기 배즙 만드는 법

배도라지즙 효능 및 성분, 아기배즙 만드는 법

시원하면서 단맛을 가진 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이다. 배는 도라지와 함께, 감기나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나주배가 유명하지만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중국과 서양에서도 재배되고 있는데, 우리나라 배는 대부분, 남방형 동양 배에 속하는 둥그스름한 배지만, 서양 배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배보다 크고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배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익혀서도 먹고, 요리를 하거나 양념, 육수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잼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배를 갈아서 배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배도라지즙 효능 및 성분, 아기 배즙 만드는 법

 

배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좋게 하고 루테올린과 사포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침과 가래, 기관지염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배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끓이거나 익혀먹으면 폴리페놀 성분이 농축되기 때문에 감기는 물론이며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배는 목에 좋은 도라지와 함께 차를 만들어서 먹기도 하며, 감기기운이 있거나 기침이 날 때는 배즙을 먹거나 배꿀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배를 익혀 먹기도 합니다. 또한 배는 수분이 많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살찔 염려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배효능,배즙,배즙효능,배도라지즙,도라지배즙

 

배에는 비타민 B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잇몸을 건강하게 하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며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배에 풍부한 비타민C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양한 위장 관련 질병들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효능,배즙,배즙효능,배도라지즙,도라지배즙,아기배즙

 

배에는 수분이 많이 들어있어 수분 공급에 좋을 뿐 아니라 변비의 예방과 개선에도 일조한다. 배는 수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100g 51kcal 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낮은 과일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배의 주성분인 펙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변비를 예방하며,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항염증,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배는 동의보감에서도, ‘폐의 열을 내리고 기관지를 윤활하게 하는 진액 생성을 도와줘 기침, 감기, 천식을 호전시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항염증, 항알레르기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함유돼있어 항산화 능력과 면역 기능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배는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배에 함유된 펙틴 성분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줘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배효능,배즙,배즙효능,배도라지즙,도라지배즙,아기배즙,배성분

 

배는 도라지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즙을 내어 먹어도 좋습니다. 배와 도라지는 감기나 기관지에 뛰어난 효능을 가진 식품으로, 배도라지즙은,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증가, 기침 및 가래 개선 등 기관지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인후부나 기관지 가래를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으나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배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배의 단맛이 도라지의 쓴맛을 잡아주고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 배와 함께 즙은 낸, 배도라지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효능,배즙,배즙효능,배도라지즙,도라지배즙,아기배즙,배성분,나주배

 

수분이 많은 배는, 강판이나 믹서만 있으면 배즙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배를 흐르는 물에 씻고 껍질을 벗겨서 강판이나 믹서에 갈면 됩니다. 배즙은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 아이들의 이유식을 만들어 먹여도 좋습니다. 이유식 배즙은 성인들이 먹는 배즙 과는 달리, 배를 간 후 물에 희석하여 살짝 끓여 살균을 해야 합니다. 유아에게 먹일 배즙을 만들 때는, 배를 끓는 물에 넣고 20초 정도 살짝 데쳐서 강판이나 믹서에 간 다음, 갈린 배에 물을 붓고 체에 내린 다음, 냄비에 담아 끓어오르면 바로 불을 끄고 식혀서 먹이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