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란 효능 및 사프란 밥, 사프란 사용법

샤프란 효능 및 사프란 밥, 사프란 사용법

사프란은 가장 비싼 향신료 중 하나로 1kg의 샤프란을 얻기 위해서는 16만 송이의 꽃이 필요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샤프란은 샤프란 꽃에 3개씩 있는 붉은색 암술만을 쓰기 때문에 양이 제한적인 뿐만 아니라 수작업으로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비싸질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샤프란은 비싸고 귀한 향신료인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프란은 노화를 예방과 스트레스 해소, 항암, 항염, 신경 진정, 피부병, 심장병, 당뇨병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프란 효능 및 사프란 밥, 사프란 사용법


붓꽃의 일종인 샤프란은 알렉산더의 인도원정 루트를 바꾸기까지 했다는 꽃으로, 이란 중부의 이스파한, 스페인과 프랑스 일부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기원전 2300년경부터 재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프란은 꽃의 암술만을 채취하여 말린 뒤, 향신료와 착색제, 마취제 등으로 쓰는데, 말린 샤프란은 실고추와 비슷하고 매콤한 맛이 납니다. 사프란을 향신료로 쓸 때는, 주로 생선요리나 카레 등에 많이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프란,사프란,사프란효능,샤프란사용법,샤프란효능,샤프란구근


샤프란은 독특한 방향과 약한 쓴 맛이 나며, 금보다 비싼 향신료라 불릴 정도로 귀하게 쓰는 향신료입니다. 프랑스의 장 마리 펠트가 지은, 향신료의 역사에 따르면, ‘마른 샤프란 1kg을 얻기 위해 꽃 10만 송이가 필요하다. 생산량이 극히 적은 데다 일일이 손으로 따야 하기 때문에 인건비도 많이 든다. 이 때문에 샤프란은 사치와 낭비를 상징하기도 했다. 로마황제 네로는 자신이 제국 수도로 입성할 때 길에 샤프란을 뿌리게 했다고 적고 있습니다.

 

샤프란,사프란,사프란효능,샤프란사용법,샤프란효능,샤프란구근,샤프란꽃


샤프란은 천연 착색제와 향신료, 약재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의류와 화장품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값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주로 고급요리의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지혈과 부인병의 냉증, 월경불순, 진정 작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천연두를 앓는 환자나 빈사상태의 환자가 샤프란을 사용하면 특별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프란은 음식에도 사용하는데, 주로 파에야와 부야베스, 밀라노 스타일의 리소토 등이 있습니다.


사프란에는 비타민B1B2, C, 나이아신, 엽산, 칼슘, 마그네슘, 인산, 칼륨 등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 성분들은 피로 회복과 두통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관을 넓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시대에는 사프란을, 여성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프란,사프란,사프란효능,샤프란사용법,샤프란효능,샤프란구근,샤프란꽃,사프란구근


샤프란은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세계 샤프란의 94%는 이란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6%는 그리스, 아프가니스탄, 인도와 스페인 등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란 산 샤프란은 품질이 좋고 다른 국가 제품보다 저렴하기 까지 합니다. 이란에서 재배되는 샤프란의 34%는 수출되는데, 2016년 기준으로 66톤을 수출했으며, 현지 가격은 1g2달러에서 70달러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샤프란은 그냥 말리기도 하지만, 가루나 액체 등으로 만들어져 유통되고 있습니다.


 

샤프란,사프란,사프란효능,샤프란사용법,샤프란효능,샤프란구근,샤프란꽃,사프란구근,샤프란먹는법

샤프란 티를 만들 때는 찻잔에 사프란 10~15가닥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 마시면 됩니다. 사프란 티는 감기 증상에 효능이 있으며 자양 강장 효과가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사프란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밥을 지을 때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사프란 밥은, 평소에 밥을 짓는 것과 같은 물 양으로 하여, 적당량의 사프란을 넣고 30분 정도 둔 다음, 사프란의 색이 우러나면 밥을 지어주면 됩니다.

 

샤프란,사프란,사프란효능,샤프란사용법,샤프란효능,샤프란구근,샤프란꽃,사프란구근,샤프란먹는법,saffron


사프란은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최음제로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중독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샤프란은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다 복용할 경우 현기증이나 불면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샤프란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두통, 식욕부진, 피로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의 수축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임신부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