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류콜라겐과 육류콜라겐 효능 및 성분 비교

어류콜라겐과 육류콜라겐 효능 및 성분 비교

콜라겐은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단백질 일종으로, 피부미용과 관절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콜라겐은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의 주름과 탄력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은 피부나 뼈에 존재하는 경단백질을 의미하며 장기의 막, 연골 등 결합조직의 주요 단백질이기 때문에 관절건강에 필수 성분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은, 피부의 70%, 진피질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피부의 수분과 탄력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피부장벽강화와 피부트러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좋은 어류콜라겐


콜라겐은 크게, 어류콜라겐과 육류콜라겐이 있는데, 어류콜라겐이 육류콜라겐에 비해 흡수율이 월등하게 좋습니다. 육류콜라겐은 분자량이 크기 때문에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흡수되지 못한 콜라겐은 그대로 체외로 배출되지만, 이와는 달리 어류콜라겐은, 분자량이 작은 저분자 어류 콜라겐이기 때문에 흡수가 빠르게 되고 효율적으로 섭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류콜라겐 분자를 더 작게 만든,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보다 효율적으로 콜라겐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어류콜라겐분말


어류콜라겐의 구조는 사람의 콜라겐과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어, 흡수율이 좋을 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과 탄력을 높여주어 주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켜주고 피부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물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 단백질의 30~40%가 콜라겐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콜라겐은 세포와 세포 사이를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며, 류머티즘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성 콜라겐이 풍부한 족발


콜라겐은 피부 진피 층의 70%를 차지하는 성분으로,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수분과 결합하는 힘이 강해, 세포 사이 빈틈을 채우고 세포를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리 피부는, 피부의 겉면인 표피층과, 그 속에 있는 진피 층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는 피부 건강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진피 층의 70~80%를 이루고 있는 것이 콜라겐이기 때문에, 피부건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콜라겐 입니다.


저분자 콜라겐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피부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보습과 탄력을 개선하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류콜라겐은 근 육량 손실을 막아주고, 피부노화방지를 비롯한 혈관 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탄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연골 손상과 탈모예방, 칼슘 손실 등을 막아주며 퇴행성관절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몸 안에 축척된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관절건강에 효과적인 어류콜라겐


어류콜라겐은 주로 명태, 홍어, 연어 껍질 등에서 추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류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가루형태로 만들어 섭취하게 되면, 84% 정도의 높은 흡수율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류콜라겐은 18종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 일종으로, 세포와 세포 사이를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인체의, 피부와 뼈, 머리카락 등, 신체 전체 단백질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어, 단백질의 기둥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어류콜라겐 펩타이드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콜라겐은 연구를 통해서도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40~60대를 대상으로 12주간 어류콜라겐을 섭취토록 한 결과, 6주 뒤에는 보습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12주 뒤에는 주름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콜라겐은, 일정 기간을 두고 재생이 되기는 하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생성량보다 분해 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피부에 주름이 생기게 되고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노화가 진행되게 됩니다.

 

동물성콜라겐이 풍부한 닭발요리


어류콜라겐은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어 기호에 따라 섭취하면 됩니다. 저분자 콜라겐은 캡슐형태와 알약, 가루 등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약물형태는 용법대로 복용하면 되고 어류콜라겐가루는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됩니다. 특히 어류콜라겐은,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콜라겐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mg, 2500mg 이상으로 섭취할 경우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되거나, 설사, 매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