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가루 효능 성분. 메밀 먹는 법

메밀가루 효능 성분. 메밀 먹는 법

메밀은 척박하고 건조한 땅에서도 싹이 잘 트고 생육기간이 짧으며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구황작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메밀은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무기질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서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게 하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메밀은 다양한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라이신 성분은, 곡류 중에서도 메밀에만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폴리페놀과 알칼로이드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밀은 소화 흡수율은 낮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의 단백질 대체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메밀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심장 건강과 항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간 손상을 막아주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성분이 풍부하여, DNA 손상을 막아주고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은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와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메밀에는, 루틴과 타닌, 카테킨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지방함량과 칼로리가 낮은 식품입니다. 또한 메밀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A, B1, B2, 니아신, C 등이 풍부하고, 그중에서도, 비타민 B1B2는 쌀에 비해 3배나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밀에 풍부한 루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의 루틴 함량은 곡물 가운데서도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 메밀에 비해 쓴 메밀이 무려 74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메밀은, 루틴뿐만 아니라 퀘르세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모세혈관과 동맥벽의 탄력성을 높여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은 곡물에 속하지 않지만, 인류 역사와 함께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작물로, 용도가 곡물과 비슷해 흔히 곡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메밀은 주로 음식과 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메밀가루는 부침개나 전병, , 국수 등의 요리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메밀나물은 소화가 잘 되고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예로부터 밭에 메밀을 파종한 후 어린 싹을 채취하여 채소로 사용해 왔습니다. 메밀순은, 나물반찬, 비빔밥, 샐러드뿐만 아니라, 갈아서 주스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메밀 음식은, 더위에 지쳤을 때나 소화 장애, 식욕부진 등이 생겼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메밀은 보통 통메밀을 그대로 먹기보다는, 가루 형태로 가공하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거나 밀가루 대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메밀가루는, 메밀국수를 비롯한, 수제비나 전, 전병, , 떡 등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으며 보리차처럼 차로 끓여 메밀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메밀 음식은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심장 건강과 당뇨, 소화 장애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은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소화율이 낮은 것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쓴 메밀은 일반메밀에 비해 1.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메밀을 편하게 섭취 할 수 있는 메밀차는 메밀을 볶아서 쓰면 됩니다. 식수대용으로 마실 수 있는 메밀차는, 메밀 알갱이뿐만 아니라, 메밀 잎으로도 만들 수 있으며, 식이섬유와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메밀차는 견과류처럼 고소한 맛이 좋아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설탕을 타지 않은 메밀차 1컵은 약 2kcal로 열량이 낮습니다.

 


메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지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위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메밀은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 있어 당뇨병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메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콧물이나 천식, 혈압강하, 부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살리실아민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 있어 무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