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식도염 예방 법

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식도염 예방 법

역류성 후두염은 위산이 역류하면서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구토와 상관없이 자신도 모르게 내용물과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면서 후두를 자극하여 생기게 됩니다. 역류성 후두염 초기에는 역류현상이 심하지 않아 자각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해지면 속 쓰림과 신물이 올라오고, 가슴부위가 답답하고 목구멍 안이 화끈 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물감을 느끼게 되고 음식물을 삼킬 때도 불편하며 목소리가 변하게 됩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식도염 예방 법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식도염 예방 법


역류성 후두염은 위식도 역류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기름진 음식 등의 과다 섭취와 지나친 음주가 역류성 후두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식사 후에 바로 눕거나,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감기와 같은 염증으로 인해, 쉰 소리가 나고 음식을 섭취한 후 2~3시간이 지났는데도 속이 불편하고 신트림이 계속 해서 올라오면 역류성 후두염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역류성 후두염 증상


역류성 후두염은 목감기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염증의 범위와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역류성 후두염은 일반적으로 목소리의 변형이 나타나는 차이가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에 걸리면, 목소리가 잘 쉬게 되고, 목소리를 가다듬어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목소리가 잠겨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숨을 들이쉴 때 갈비뼈 사이가 들어갈 정도로 심한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1


역류성 후두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게 되며, 알레르기나 흡연, 지나친 음주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성대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흡입성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여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후두는 성대를 포함하고 있는 상기도 중에서 가장 좁은 부분이기 때문에, 염증이 심해지면 붓고 좁아지게 되면 공기가 잘 통하지 못해 호흡이 곤란해지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내려간 후, 후두로 다시 들어오는 증상이기 때문에, 후두 인두 역류라고도하는 후두에 염증을 일으켜 괴롭히는 질환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후두를 침식하는 역류에 대한 방어를 하는 네 가지 장벽이 있습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과 상부 식도 괄약근, 식도 연동 운동 및 모든 기능 장애가 있는 상피 저항 인자는 후두의 역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후두염


상부 식도 괄약근은 역류 방지의 마지막 문지기입니다. 원위 인두 및 근위 식도 영역은 강장 수축 하에 삼키는 것과 같은 특정 생리적 요구에 대해서만 열립니다. 이것은 윤상 인두, 갑상선 인두 및 근위 경부 식도로 구성되어 윤상 연골에 부착되는 C 자형 슬링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근육에 의해 유발되는 긴장 압은 전신 마취, 수면 상태 및 담배 등의 이유로 감소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2


후두 내부에는 성대가 있습니다. 근육과 연골을 덮고 있는 두 개의 점막입니다. 일반적으로 성대는 부드럽게 열리고 닫히며 움직임과 진동을 통해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나 역류성 후두염이 있으면 성대에 염증이 생기거나 자극을 받게 됩니다. 후두의 부종은 공기가 후드로 지나가는 소리의 왜곡을 유발하게 되고,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들리며 심할 경우 음성이 감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13


역류는 식도와 위의 교차점에서 근육이 약화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 근육 판막 또는 괄약근은 음식과 위산이 위에서 위로 올라가 식도와 후두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밸브는 음식이 위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열리고 닫혀서 위장의 내용물이 다시 올라 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위 내용물이 식도로 위로 올라가는 것을 위식도 역류라고 합니다.


과다한 음식 섭취는 복부 압력의 증가시키고, 열공 탈장증이 있는 사람은 역류성 후두염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위식도 역류 질환이나 위산이 역류돼 후두로 되돌아오면 식도 염증을 유발하고 역류성 후두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위산은 식도와 후두, 인후 내벽을 자극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역류 환자에서 역류성 후두염으로 인해 속 쓰림과 쉰 목소리의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역류성 후두염 14


역류성 후두염을 방치하게 되면 호흡 곤란이로 인해 저산소증이 생길 수 있으며, 역류한 위산이 상기도 점막을 자극하여 부종을 만들게 되고, 분비물이 증가하여 수면 무호흡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식도 내벽을 자극하는 위산은, 위산 소화 불량 또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는 빠른 시일 내, 검사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15


역류성 후두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약물치료, 생활습관 개선, 식이조절 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주로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게 하는 약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3개월 이상 투여해야 합니다. 또한 역류성 후두염은 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약물을 복용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16


역류성 후두염은 치료한 후에는 재발 방지를 위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식이조절을 해야 합니다.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며, 커피나 술, 담배는 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을 취할 때는 위산이 역류하지 않도록 어깨 위를 15~20cm 정도 올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 들기전 3시간 동안은 먹지 않아야 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체중 조절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