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지차 효능 및 성분, 카페인 함량 비교!

호지차 효능 및 성분, 카페인 함량 비교!

호지차는 녹차 잎이나 줄기를 볶아서 만든 일본식 녹차 일종으로, 찻잎의 맛과 향기를 보완하여 맛있게 마시는 방법을 찾다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호지차는 로스팅을 거치기 때문에 다른 녹차에 비해 영양소 수준은 떨어질 수 있지만, 볶는 과정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생성되기도 하며 카페인 함량도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호지차는 녹차에 비해 떫은맛은 덜하고 구수한 맛이 나면서도 수분 보충과 진정작용 혈류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지차 효능

호지차는 다른 차와 마찬가지로 찻잎에 들어 있는 다양한 영양 성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호지차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카테킨과 테아닌,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떫은맛이 강하지 않고 구수한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카페인이 적기 때문에 카페인에 부담을 가진 사람이나 노인, 심지어 어린이들이 마실 수 있는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지차는 볶는 과정에서 카페인뿐만 아니라, 타닌과 카테킨, 비타민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까지도 상당량 소실되지만, 피라 진 함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피라진은 피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성인병과 생활 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에 작용하여 마음을 이완시키고 안정시키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호지차에는 피라진이라는 특별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호지차 특유의 향기는 피라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피라진은 좋은 향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혈전 형성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라진은 진정 효과가 있어 호지차를 마시면 상쾌한 맛과 향으로 차분함을 느낄 수 있어, 자기 전에 마시는 차로도 좋고 수면을 방해하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호지차는 다른 녹차 종류에 비해, 테아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테아닌 성분은 사람이 편안한 상태에 있을 때 뇌에서 분비되는 알파파를 늘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알파파가 증가하면 부교감 신경을 활성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마음을 안정시켜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테아닌은 여성 건강에도 좋아서 폐경기 증상과 월경전 증후군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지차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테아닌과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을 가진 카테킨 등의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지차의 테아닌 성분은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동맥 경화나 뇌졸중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카테킨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저밀도 지단백질 산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총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호지차에는 카테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지방 분해 효과가 있습니다. 호지차에 풍부한 카테킨은 지질 및 당질의 흡수를 억제하고 체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 해송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항균 효과가 뛰어난 호지차는 충치의 원인이 되는 세균과 식중독, 위염 등을 일으키는 각종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죽이는 효과가 있어 식중독과 같은 배탈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지차를 비롯한 녹차에는 엽록소로 불리는 클로로필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각종 중금속과 같은 독소, 노폐물 등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향상과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카테킨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지차에는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 건강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호지차에 풍부한 비타민C는 콜라겐을 생성을 촉진하고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촉진하고 소화 흡수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호지차는 엘 테아닌과 다양한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어 감칠맛을 낼 뿐만 아니라 로스팅 후 남아있는 카페인의 효과를 무효화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지차는 새싹보다는 더 성숙한 찻잎을 사용하기 때문에 말차에 비해서도 카페인 함량이 적습니다. 어린 찻잎에는 카페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찻잎이 자라면서 카페인 함량도 줄게 되기도 하지만, 로스팅 과정에서 카페인이 더욱 감소하기 때문에, 커피의 1/3, 홍차의 1/2 정도로 다른 음료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적기는 하지만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취침 전에는 주의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