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충나무 효능 및 활성물질, 두충차 먹는 법

두충나무 효능 및 활성물질, 두충차 먹는 법

두충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인 약초로 나무의 껍질과 잎은 식약처가 고시하는 식품공전에도 식품 원료로 고시돼 있으며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민간에서도 차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충차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관을 확장하고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부기 제거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알칼로이드 성분이 풍부해 요통과 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차

두충은 근육과 뼈를 강화해 요통과 무릎관절의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고 하체의 근력을 강화해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충이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과 관절 보호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장애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충은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자궁 기능을 개선해, 유산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남성 건강에도 좋아서 조루나 발기부전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충나무

한약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두충은 특히 허리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간에서도 두충나무는 나무의 껍질과 잎을 차로 활용하는데,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이뇨작용을 도와 부기를 빼주고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충잎 차는, 고혈압과 관절염, 피부 건강에도 좋아서, 콜라겐과 생성을 도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두충의 활성물질 및 효능

두충나무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폴리페놀플라보노이드류, 구타 페르마, 알칼로이드, 비타민 C, 바닐산, 카프로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자유라티칼을 제거하고 신체를 보호하며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두충 껍질에는 고질인 구타 페르마가 6~10%가 들어있는데 에틸알코올에는 잘 용해가 되지만 물에는 용해가 되지 않는 식물성 교질로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관절통 남자

두충은 운동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약재로 뼈나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충은 간과 신장에 작용하여 간과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뼈와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며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충은 요통, 관절염, 다리에 힘이 없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과 발기가 되지 않는 증상에도 효능이 있으며 습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나무 잎차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두충 효능

두충나무는 동의보감에서도. ‘두충은 허리와 등뼈가 아프거나 다리가 시리면서 아픈 것을 치료하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음낭 밑이 축축하고 가려운 것,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 등을 치료한다. 정력을 좋게 하며 갑자기 허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두충나무는 주로 차로 활용하는데, 나무의 잎과 껍질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잎 차는 초봄에 어린잎을 따 볶아서 녹차처럼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두충차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며 이뇨작용을 통해 붓기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두충은 고혈압과 관절염,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며 콜라겐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충에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돕고 장 환경을 개선하며 체지방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립선 질환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소변이 자주 나오는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두충

두충차 먹는 법과 주의점

두충나무를 가정에서 차로 활용할 때는 구 잎 한 두충을 깨끗이 씻어서 타지 않게 노릇하게 덖은 후, 물 2L에 두충 30~50g 정도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1~2시간 정도로 푹 달여서 건더기는 걸러내고 거르고 냉장 보관하며 하루 3~5잔 정도로 마시면 됩니다. 또한, 봄에는 두충나무의 어린잎을 채취하여 말려서 살짝 볶아 차로 마시면,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알코올과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 주어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술먹은 여자

두충나무는 독이 없어 큰 부작용은 없지만, 몸이 붓거나 각종 노폐물, 지방 등이 많이 쌓여 신체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 뚱뚱하면서도 신체 조직이 건강하지 못해서 몸이 무거운 사람의 몸을 가볍게 해 주는데 쓰는 약제로, 몸이 야윈 사람과는 궁합이 맞지 않아, 몸이 너무 약한 사람이 두충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신체 조직 활동을 너무 활성화해 진액이 부족해지고 숨이 차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