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룰린 효능 및 기능 시트룰린 말산염 섭취량과 주의점

시트룰린 효능 및 기능 시트룰린 말산염 섭취량과 주의점

시트룰린은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우리 몸에서 생성하기도 하지만 부족하기 쉬운 성분으로 수박과 같은 식품이나 시트룰린 말산과 같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으며 체내에서 아르기닌 변환돼 산화질소를 생성하며 요소 순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트룰린은 단백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성분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이완시켜 주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트룰린 말산염 효능

시트룰린 보충제

시트룰린은 간과 장에서 합성해 암모니아를 해독하고 혈관 확장제로 작용하며 항산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는데 흔히 볼 수 있는 시트룰린 보충제는 시트룰린 말산 염과 l 시트룰린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시트룰린 보충제의 주요 차이점은, l 시트룰린이 다른 물질 없이 순수한 시트룰린이고, 시트룰린 말산 염은 시트룰린과 말레이트 조합으로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트룰린 말산염을 섭취하면 일부는 아르기닌이라는 다른 아미노산으로 전환되며,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라는 분자로 전환되어 혈관을 수축시키는 평활근 세포를 이완시켜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트룰린 말산 염 보충제는 아르기닌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보다 혈중 아르기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가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을 처리하고 흡수하는 방식의 차이 때문입니다.

 

말산 염

말산염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사용해 신체 에너지의 2/3를 생성하는 트리 카르복실산(TCA)의 중간체로, TCA 회로에서 수소 원자를 제거하고 이 과정에서 유비퀴논 환원효소를 생성해 근육 수축에 필요한 에너지인 아데노신 삼인산(ATP)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몸에 충분한 말산 염이 공급되면, TCA 주기가 원활하게 작동하고 근육이 계속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가능한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시트룰린 말산염

시트룰린 말산염은 에너지 생성과 순환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으로 요소 순환의 주요 중개자이기도 합니다. 시트룰린은 아르기닌 및 오르니틴과 함께 작용하여 암모니아를 재활용하고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체내에서 아미노산이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암모니아는 독성이 있으므로 신체는 간에서 시트룰린을 사용해 암모니아를 요소로 변환하고, 이는 혈액을 통해 신장으로 이동해 소변으로 배출시키게 됩니다.

 

마라톤 경기

시트룰린 말산염은 저항력과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로서 에너지 대사를 느끼고 아르기닌 생성과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트룰린 말산 염은 아르기닌 및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고 암모니아를 이동시켜 근육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말산 염은 유산소와 신진대사를 촉진해 근육이 충분한 에너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

운동하면 아미노산 이화 작용과 그에 따른 암모니아를 생성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 회로 아미노산, 특히 아르기닌이 충분해야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로 전환되기 때문에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빠르게 증가시키며 산소와 영양소가 증가하고 대사산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므로 근육 운동을 증가시키고 근육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트룰린 말레이트 보충제 및 음식

시트룰린 보충제 복용 및 섭취량

l 시트룰린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순환기 건강을 위해 연구에서는 1000mg의 L-시트룰린을 하루에 3번 섭취할 것을 권장하지만,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하루 6~8g의 시트룰린 말산 염으로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시트룰린 말산 염은 대부분의 운동 30분~1시간 전이나 준비운동 중에 섭취하는 것이 운동 직전에 섭취하는 것에 비해서도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트룰린 주의점

시트룰린 보충제는 고용량에서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복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거나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트룰린은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발기 부전으로 포스포 디에스 테라 아제-5 억제제를 먹는 경우 함께 복용하면 저혈압 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혈압약이나 심장 질환약을 복용해도 유사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