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귀나무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자귀나무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자귀나무는 콩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밤에 잎이 오므라들기 때문에 합혼목으로 불리고 있으며 6~7월경에 연분홍색 꽃이 피는데 영어권에서는 비단 같다고 하여 실크 나무, 일본에서는 잠을 포근하게 자게 한다고 하여 잠자는 나무로 불리기도 합니다. 자귀나무는 주로 껍질을 약용하지만, 꽃을 차로 우려 마시면 마음을 안정시켜 주고 스트레스와 우울증, 불면 해소뿐만 아니라 소화기와 호흡기, 피부 건강 등 다양한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귀나무 효능

자귀나무는 주로 껍질을 말려서 쓰는데 합환 피라고 부르며 강한 불에 덖어서 건조해서 복용하면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진통과 진경 효과가 있으며, 명치끝이 아플 때나 골절과 부기 등에 사용해 왔습니다. 자귀나무 잎은 약한 불에 여러 번 덖어서 건조해 차로 활용하고, 꽃은 손질해서 약한 불에 덖거나 자연 건조해 차로 우려 마시고, 까맣게 태워서 술에 타 마시면 골절과 어혈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귀나무 활성물질

자귀나무에는 알칼로이드와 사포닌, 쿠에르 씨트린, 트리테르페노이드, 케르세틴, 타닌 등의 폴리페놀과 같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잎에는 엽록소와 비타민 A, C, E가 풍부하고, 칼슘과 인, 구리, 철, 아연, 망간, 마그네슘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귀나무 종자 유에는 리놀레산과 팔 미트산, 올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자귀나무에는 총 25가지의 정유 성분이 확인되었으며 그중 주요 방향 성분은 트랜 스리날로 올 옥사이드, 리날로올, 아이소펜 테인을, α-오시멘, 2, 2, 4-트리 메틸 펜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일종인 cyanidin-3-glucoside도 들어있으며 세포주의 성장을 억제하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인 다양한 줄 리브로 시드와 그 프로 사포 게닌 등이 들어 있어 세포독성 활성과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자귀나무 껍질의 메탄올 성 추출물은 플라보노이드 배당체에 기인하는 강력한 라디칼 소거 활성을 나타냈습니다. 자귀나무의 라디칼 소거 활성은 페놀성 배당체인 알브 리시 노사이드 A, B와 하이퍼로 사이드, 케르시트린, 케르세틴과 같은 폴리페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으로 밝혀졌습니다.

 

피부에 염증이 있는 여성

피부 건강

자귀나무는 엘라스틴과 콜라겐 생성을 자극할 수 있어 피부 및 모발용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피부의 세포 재생을 담당하는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와 히알루론산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귀나무 추출물은 항산화, 노화 방지 및 면역 자극 특성이 있어 많은 피부관리 제품 사용되고 있으며 세포막을 보호하고 저밀도 지단백질의 산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자귀나무 추출물은 신경계가 생각을 조절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며,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귀나무는 기분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즐거운 마음과 행복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건강한 수면 주기 유도,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 뇌 퇴행성 질환 예방 등으로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귀나무 꽃 차

자귀나무 섭취량

자귀나무는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으며, 사용자의 나이나 증상 등의 여러 조건과 요인에 따라 다르게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분말, 차 또는 팅크로 사용할 경우 하루 섭취량은 3g~6g으로 최대 15g까지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형태의 추출물은 1일 2회 2~3 캡슐 정도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꽃 추출물의 경우 1 티스푼을 매일 3회, 일주일 후에는 반 티스푼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시 주의점

자귀나무 추출물은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술 중과 수술 후 뇌에 대한 마취 및 기타 약물의 영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예정된 수술 최소 2주 전에는 자귀나무 복용을 중단해야 하며 심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진정제와 함께  복용하면 더 심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