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수 효능 활성물질 주의점과 편백 활용

편백은 일본이 원산지로 알려진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으로 국내에서는 주로 제주도나 남부지방에 분포되어 있으며, 다른 나무에 비해 피톤치드가 5배나 많이 배출돼,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소독과 탈취에서부터 새집 냄새 제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편백수는 항균력이 뛰어나고 코르티솔을 억제하며 아토피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편백수와 편백나무 칩
편백수와 편백나무칩

 

편백수 효능 및 활용

편백에는 항균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호흡기 건강과 피부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든 식물 가운데 가장 많은 피톤치드를 발산하는 것으로 알려진 편백은, 강력한 항염, 항균작용을 통해 아토피, 알레르기 등의 민감성 피부 질환을 완화하고 가려움증을 진정시켜주며 피부염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편백수는 새집증후군을 방지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포름알데히드를 약 99% 가까이 중화시켜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편백나무 길을 걷는 가족
편백나무 길을 걷는 가족

 

 

편백수 활성 물질

편백수에는 수많은 생리활성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피넨과 카디 놀, 사비넨, 미르센, 리모넨, 테르피넨, 테르피놀렌, 리날로올, 캄펜, 사이 프레 센, 테르피놀렌 아세테이트, 카 디넨, 무 로렌, 카리오필렌 알코올, 엘래 몰, 테르피놀렌 아세테이트, 감마-유 데스 몰, 보르닐 아세테이트, B-유 데스 몰, 감마 뮤롤렌, 에이 데스 몰, B-세드렌 등이 많이 들어 있어 단독으로 사용하지 말고, 베르가못이나 재스민, 라벤더, 시트러스 오일 등과 혼합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백수 정유 성분

편백의 주요 성분인 테르펜은 숲 속 향기를 내는 정유 성분 일종으로, 호흡을 통해 폐로 들어오는 세균을 억제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비염과 천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편백에는 코르티솔 성분도 들어 있어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하고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우울감이나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편백은 물에 닿으면 향기를 더 발산하는 효과가 있어 도마를 만들기도 합니다.

 

편백나무 도마
편백 도마

 

편백수 항균효과

편백에는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피톤치드라는 천연 항균 물질이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천연 자연 연구원 응용연구팀과 목포대 공동 연구팀에서 실시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편백의 피톤치드 추출물이 각종 병원성 미생물의 생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호흡을 통해 폐로 들어오는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비염과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토피 치료

 편백의 피톤치드는 아토피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항균 효과가 뛰어나 각종 생활용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림청 국립 산림과학원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도 편백 잎에서 추출한 정유 성분에 함유된 에래 몰 성분이 아토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편백잎 추출물은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염 여성
피부염이 생긴 여성

 

피부 건강

편백수는 피부를 부드럽고 건강하고 윤기 나게 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편백수를 로션이나 크림과 함께 사용하면 부드럽고 탱탱한 피부를 연출할 수 있으며,  피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아토피성 피부염을 진정시키는 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살균 특성은 베인 상처나 염증, 여드름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강력한 항균 특성은 체취와 박테리아가 피부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편백 활용

편백수는 디퓨저나 목욕물에 첨가하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아픈 근육에 스며들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이 순환의 증가를 통해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분 좋은 향기는 근육통과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고, 심신 이완을 촉진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편백은 내수성과 내구성이 강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특히 살균 작용과 잡냄새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찜기나 도마 등을 만들기도 합니다.

 

편백잎과 편백수
편백수 스프레이

 

편백수 피톤치드 스프레이

편백수 피톤치드 스프레이는 일본에서도 유명한 생활용품 중 하나로 히노키 스프레이라고도 하는데, 편백수나 피톤치드 오일만 있다면 물과 섞어서 휴대용 피톤치드 스프레이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 100mL에 피톤치드 오일 5mL를 섞어서 스프레이 용구에 담으면 피톤치드 스프레이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편백수 피톤치드 스프레이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이완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명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편백수 사용 시 주의점

편백수는 일반적으로 소량만 사용하면 대부분 안전하지만, 일부 사람에게는 피부 자극과 같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백 오일을 외부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피부에 직접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패치 테스트하고 섭취하는 용도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편백 꽃가루는 천식과 가려움, 콧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을 주해야 합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