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프 효능 및 칼로리 태프가루 먹는 방법

테프 효능 및 칼로리 태프가루 먹는 방법

테프는 벼과에 속하는 작은 곡물로 좁쌀보다 작은 크기이지만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에티오피아에서는 오래 전부터 주식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테프는 크기는 작지만, 단백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C,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 함량이 100g180mg으로 다른 어떤 곡물과 비교해도 높다. 또한 테프는 글루텐프리 식품으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섭취할 수 있으며 당뇨가 있는 경우에도 유익한 식품으로 인슐린 관리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태프 효능


테프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곡물로 좁쌀보다도 작지만 생명력이 강하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 아프리카 지역에서 수천 년 전부터 재배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작은 곡식이기는 하지만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성분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어 주식으로 사용해온 곡물로 식량 보안을 위해 수출을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테프는 글루텐이 없으면서도 칼슘과 단백질, 철분, 비타민C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뼈 건강에 효과적인 칼슘은 100g180mg으로 모든 곡물 중에 함량이 가장 높은 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프효능


테프는 크기가 작아 껍질째 섭취하기 때문에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 할 수 있으며 각종 미네랄과 단백질 보충에도 좋습니다. 테프를 주식으로 사용하는 에티오피아인들은 단백질 섭취량의 3분의 2 가량을 테프로부터 보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린과 루신, 아이 소루이신, 메티오닌, 트레오닌, 라이신,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히스티딘, 아르기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 9종을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호르몬인 아르기닌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근육형성을 돕고, 산화질소를 생성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테프 구입


테프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테프 100에는 13.3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 중에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 함량도 우유나 브로콜리에 비해서도 월등한 함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특히 테프는 곡물이면서도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테프를 주식으로 사용하는 에티오피아에서는 철 결핍성 빈혈 증상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이란의 한 의과 대학에서, 592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매일 테프를 섭취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빈혈 증상이 낮게 나타났습니다.


테프는 칼슘을 비롯한 마그네슘과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근력 감소와 칼슘 등의 영양 부족으로 골격이 약해져 나타나는 질환으로, 테프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와 근육이 약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테프는 아미노산이 풍부한 단백질뿐만 아니라, 섬유질과 철분, 실리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또한 테프는 다른 어떤 곡물보다 비타민C와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테프 재배


테프는 좁쌀보다도 작지만 칼슘 함량은 100180으로 다른 어떤 곡물과 비교해도 높아, 우유의 1.7, 브로콜리의 4, 현미의 8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테프는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는 곡물로, 인슐린 관리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저항성 전분도 40% 가량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배출시켜 주며, 당 지수가 낮아 당뇨관리에 좋습니다. 또한 저항성 전분으로 인해 분비되는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지방을 녹여 주고 인슐린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더불어 칼슘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인슐린 생성을 돕고 급격한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테프먹는법


테프는 주로 아프리카 지역에서 많이 먹고 있는 곡물로, 좁쌀보다 작지만 다른 어떤 곡물보다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프는 각종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쉽게 포만감을 느끼면서도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근육 생성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또한, 테프의 단백질 함량은 쌀의 2배에 달해 운동전후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해 장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현대인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테프요리


테프는 고소하면서도 순하고 부드러워 누구나 먹을 수 있으며, 테프를 주식으로 사용하는 에티오피아에서는, 테프를 분말 형태로 만들어 반죽하여 숙성시켜 팬에 구워서 빵처럼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테프는 밥을 지을 때 넣거나 죽으로 끓여 먹을 수 있으며, 곱게 빻아 샐러드 토핑으로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팬케이크나 머핀, 등의 베이킹 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물이나 우유에 타서 마시고, 사과나 바나나 등의 과일과 함께 갈아 주스 형태로 마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테프의 칼로리는 100g367kcal로 열량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