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피지낭종 or 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멍울

겨드랑이 피지낭종 or 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멍울

상처가 없는데도 멍울이 만져지면 누구나 놀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멍울은 신체 어느 부위 에서나 발견 할 수 있으며 대부분 여드름이나 낭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피부가 많이 겹치고 눈에 잘 띠는 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멍울은, 겨드랑이 피지낭종인 경우가 많지만 통증이 발생하고 단단한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에는 부유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멍울이 만져질 경우에 가장 흔한 질환은 겨드랑이피지 낭종일 가능성이 가장 높지만, 때로는 반응성 림프 절이나, 겨드랑이에 유선조직이 증식해 생기는 부유방일 가능성이 있으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 중에 멍울이 더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멍울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멍울


겨드랑이 피지낭종

겨드랑이 피지낭종의 경우에는 피부 바로 밑에서 단단하게 만져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중 통증을 동반하면서 피부 가까이에서 멍울이 만져질 경우에는 염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유방은 생리 주기에 따라 크기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고, 반응성 림프절의 경우에도 겨드랑이 안쪽 깊은 곳에서 멍울이 만져지고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낭종피지낭종


피지낭종이 발생하는 이유는 피지선이 막혀서 피지와 같은 분비물들이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밑에 쌓이면서 만들어 지게 됩니다. 또 한 피부 마찰이나 상처, 스트레스 등으로 만들어 지기도 하며, 비만으로 인해 피부 아래 노폐물이 많이 쌓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피지낭종은 특히 20~30대에 남녀 구분 없이 많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여드름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피부 밑에 자리 잡고 있어 다른 피부 질환으로 오인하고 치로 시기를 늦추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피지낭종은 귓불에도 자주 발생하며 겨드랑이뿐만 아니라, 얼굴과 등 피부 등과 같이 신체의 여러 피부 부분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거나 멍울 같은 것이 만져지는 경우에도 피지낭종일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원인 겨드랑이 피지낭종 원인


피지낭종 발생 원인

피지낭종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으며, 남성들의 경우에는 면도 도중 피부가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박테리아가 들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신체는 세균을 죽이려고 낭종을 형성하게 되고 거기에 지방질 등이 쌓이면서기 피지낭종이 됩니다. 또한 과도한 자외선 노출과 같은 모든 종류의 피부 손상도 낭종을 형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 원인 피지낭종 원인


겨드랑이 낭종은 일반적으로 눈으로 보고 느끼기가 쉽습니다. 겨드랑이 낭종은 일반적으로 분홍색에서 붉은 색을 띠고 있으며, 잦은 마찰로 인해 쉽게 커질 수 있습니다. 낭종은 여드름과 비슷해 보일 수 있으며, 감염되지 않는 한 낭종은 통증이 없어야합니다. 낭종은 지름이 5cm를 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더 커지면 다른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피지낭종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피지낭종


피지낭종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피부를 다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낭종은, 여드름이 발전해 생기기도 하며, 면도 도중에 피부를 다치거나, 발한 억제제도 피부를 자극하여 낭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드랑이 낭종이은 림프 절이 부어오르거나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남녀 구분 없이 사타구니나 생식기, 고환 등의 은밀한 신체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건강상에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피지낭종이 처음 발생하면 여드름처럼 보이기 때문에 손으로 짜거나 직접 치료하기 위해, 손으로 자주 만지거나 상처를 내게 되면 2차 감염으로 인해서 낭종 주위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농양이 생기면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피지낭종 1겨드랑이에 자주 발생하는 피지낭종 1


피지낭종은 일반적으로 해롭거나 고통스럽지 않고 저절로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처럼 생겨서 터뜨리고 싶은 유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낭종은 피부 깊이 자리하고 있어, 당신의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더 많은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낭종이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피지낭종 관리 피지낭종 관리


겨드랑이 피지낭종 치료

겨드랑이 피지낭종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수술을 통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피지낭종은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 할 문제는 없지만, 염증이 있는데도 방치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커질 수 있으며, 커지면서 주변의 피부 조직을 감염시키고 통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낭종이 커질수록 흉터가 크게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치료피지낭종 치료


겨드랑이 피지낭종을 제거하는 수술은 간단하고 쉬운 수술로 알려져 있지만 세심하게 신중한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피지낭종은 재발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낭종주머니가 터지지 않게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낭종을 제거할 때는 내용물이나 주머니 까지 완전히 제거해야 재발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