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효능과 검은콩청국장의효능

청국장, 특히 검은콩청국장의 효능은 정말 좋습니다. 장을 건강하게 하고 면역력을 키우며 항암효능이 성분까지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청국장을 만드는 콩 자체에 양질의 단백질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 으로, 성인병을 예방하며 변비와 노화를 예방 하는등, 수많은 효능을 갖고 있어 식품과 약재로 널리 이용 합니다. 많은 종류의 콩 중에서도 더 좋은 효능을 보이는 것은 검은 콩입니다. 콩밥이나 콩자반 등에 주로 사용되는 흑태와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녹색에 알이 굵은 서리태, 서목태 등 다양한 종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서목태는 다른 검은콩 보다 크기가 작아서 쥐의 눈처럼 보인다고 하여 ‘쥐눈이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쥐눈이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당뇨와 고혈압,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등 여러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청국장효능 검은콩청국장의효능, 검은청국장효능


또한 항산화성분 함량도 다른 콩에 비해서 더많아 항노화, 항암 예방 효과가 다른 콩에 비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국장 중에서도 검은 콩으로 만든 검은콩청국장에서 더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검은콩 청국장을 더 선호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청국장이 몸에 좋은 것은 알면서도 청국장을 꺼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청국장 특유의 냄새 때문인데요. 요즘은 이 청국장 특유의 냄새가 없이도 만들어지는 청국장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청국장효능 검은콩청국장의효능, 검은청국장효능


청국장에 함유하고 있는 성분중 ‘고초균’은 염증성 장질환의 각종 증상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청국장 10g 중에는, 약 10억 마리의 ‘고초균’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균들이 또다시 증식되면서, 단백질 분해효소와 섬유질 분해효소등, 각종 소화효소를 대량으로 만들어 변비를 치료하며 장의 기능 까지도 개선 하는 것 입니다. 청국장의 재료인 콩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20종 이상의 아미노산 중에서도 몸속에서 합성하지 못하는 아미노산은 8가지로, 대두는 콩과식물 중 유일하게 이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청국장효능 검은콩청국장의효능, 검은청국장효능


청국장이 염증성 장질환에 좋은 이유는, 염증성 장질환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영양 결핍증을 해결해 준다는 것입니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경우,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 3대 영양소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성분들을 적절히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는 면역력이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여러 영양소 중에서도, 염증을 치료하고 장세포 재생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단백질입니다. 그러나 같은 단백질이어도 기름진 육류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이 좋으며, 가장 적합한 음식이 청국장 이라는 것입니다.

 

청국장효능 검은콩청국장의효능, 검은청국장효능


청국장에는 성인병에 좋은 효능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국장에 함유한 고초균은,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설하는 작용을 하여, 간에서 해독해야 할 유해물질을 배출하여, 간의 부담이 줄여 피로감을 줄어들게 합니다. 또한 콩에 함유한 레시틴 성분은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하는 독특한 성질로, 인체의 지방을 작은 입자로 분해하는 등, 지방 대사를 촉진하여 지방간을 예방합니다. 레시틴은 뇌의 지질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뇌졸중이나 심부전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