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잎 효능 및 영양성분 꾸지뽕 열매 먹는 법

꾸지뽕잎 효능 및 영양성분 꾸지뽕 먹는 법

꾸지뽕나무는 낙엽 지는 활엽 관목으로 우리나라와 동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며 열매를 비롯한 잎과 줄기, 뿌리까지도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6월경에 꽃이 피고 9월에서 10월경에 산딸기와 비슷하게 생긴 붉은 열매가 열리는데 플라보노이드와 같을 항산화 성분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지방질, 혈당 수치를 낮춰 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꾸지뽕나무

오랫동안 자양 강장제로 사용돼온 꾸지뽕은 남성의 성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지뽕의 잎 또한 당뇨병이나 피부질환 치료에 사용하는 천연 건강식품으로, 폴리페놀과 카테킨, 루틴 등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 건강과 당뇨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 분대 사를 촉진하고 신경 안정과 노화 방지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꾸지뽕 잎과 열매

꾸지뽕은 오디의 효능과 비교되는데, 한국 식품영양 과학협회의 꾸지뽕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꾸지뽕에 들어 있는 항암 성분인 스테그 마스터롤은 오디보다 160%, 폴리페놀은 136%나 더 많이 들어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타닌, 루틴, 가바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가바는 뇌세포 활성화와 항산화 작용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혈압을 낮추고 뇌에 산소공급을 증가시키며 신경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꾸지뽕 나무

꾸지뽕 영양 성분

꾸지뽕에는 플라보노이드 일종인 모린, 루틴, 모르핀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해, 항암 효과가 있으며, 아스파라긴산과 글루탐산, 리보 플래빈 등도 풍부해 대사작용으로 촉진하고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2를 함유하고 있어 당질 대사를 촉진해 식욕 증진, 노화 방지, 장운동,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B1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비타민C도 풍부해 피로 해소와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꾸지뽕의 잎은 당뇨병이나 피부질환 치료에 이용이 되고 있으며 폴리페놀과 카테킨, 루틴성분이 풍부해 당뇨에 도움이 되며,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붓기를 예방하고 신경 안정,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꾸지뽕 잎에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신체를 건강하고 젊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만성피로에도 도움이 됩니다.

 

꾸지뽕잎

꾸지뽕 효능 여성 건강

꾸지뽕은 예로부터 ‘여성의 묘약’으로 불릴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 개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자궁을 따뜻하게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꾸지뽕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는 갱년기 여성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 활동과 이뇨를 촉진해 배변 활동과 변비를 해소하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꾸지뽕 잎차

꾸지뽕은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황사나 미세먼지, 흡연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폐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꾸지뽕은 폐암 증상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꾸지뽕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과 스티그마 스테롤 등이 풍부해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꾸지뽕의 하얀 진액 속에 루틴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조절해 뇌출혈과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지뽕 먹는 법

꾸지뽕은 과일처럼 생 과로 먹을 수도 있으며, 술이나 착즙 형태로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잎과 줄기 뿌리 등은 말린 후 달여서 차처럼 마시거나 가루 내 밥이나 떡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꾸지뽕 착즙액으로 발효주를 만든 후 초산균을 넣어 발효시키면 산도 7% 이상의 꾸지뽕 식초가 되는데 기존의 전통 발효 식초와는 달리 발효 기간을 2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해 좋지 않은 맛과 향이 나지 않아 먹기에도 좋습니다.

 

꾸지뽕 나물

꾸지뽕잎은 봄에 어린순과 잎을 채취해 채소로 활용하거나 덖어서 차로 사용해도 좋고 냉동 보관하며 갈아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잔가지는 늦여름까지 채취할 수 있으며, 잘게 썬 다음 그늘에 말려서 적당량의 물로 끓여서 식수 대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열매는 식초를 만들기도 하지만 설탕에 버무려 효소로 담가 먹어도 좋습니다. 꾸지뽕 효소는, 6개월 정도 숙성시켜 희석해 마시거나 요리의 단맛을 내는 데 사용해도 좋습니다.

 

말린 꾸지뽕잎과 분말

꾸지뽕 섭취시 주의점

꾸지뽕잎은 누에가 먹어도 될 만큼 독성이 없는 식품이기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다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꾸지뽕은 자궁수축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약성이 강해서 장기 복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