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르트산 효능 및 아스파르트산 보충제 섭취량과 주의점

아스파르트산 효능 및 아스파르트산 보충제 섭취량과 주의점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은 우리 몸에서 단백질 합성과 호르몬 조절을 담당하는 빌딩 블록 아미노산 중 하나로 신체의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경계를 통해 화학 신호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독소와 신경, 뇌 장애를 방지하고 만성 피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와 아스파르트산 보충제

아스파르트산은 아스파라긴산이라고도 하며, 아스파라거스를 비롯한 콩나물과 배, 복숭아 등의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 있으며 일부 어류에도 들어 있습니다. 특히 아스파라긴산은 숙취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술을 취하게 만드는 소주의 감미료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젖산을 제거하고 체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제나 스포츠음료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

아스파르트산은 산성 α-아미노산 중 하나로 아미노 숙신산으로 분류되며 백합과 식물인 아스파라거스(Asparagus)에서 최초로 분리되면서 아스파라긴산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식물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콩나물에도 상량이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 대부분 소주는 아스파라긴산을 감미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아스파라긴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연구에서도 이들은 유기 중간체 형태의 아스파르트산을 사용해 생성하고 사용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아스파탐의 두 가지 성분 중 하나로, 메틸 에스테르와 매우 유사한 페닐알라닌과 아스파르트산의 두 가지 다른 아미노산으로 구성되며 아스파라긴을 아스파르트산으로 전환하는 것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르트산 형태 및 기능

아스파르트산은 아스파트산이 표준어지만 영양학 쪽에서는 주로 아스파라 진산 또는 아스파라긴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여타의 아미노산과 같이 L형과 D형이 존재하며 성질이 약간 달라서, L-아스파르트산은 단백질 합성 및 암모니아 해독에 사용되지만, D-아스파르트산은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지 않고 호르몬을 만들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미노 숙신산 또는 아스파테이트라고도 하는 아스파르트산은 생체 내에서 다양한 생화학적 반응에 쓰이는데, 케토 글루 타르산 및 글루탐산의 관계와 같이 트랜스 아미 네이션을 통해 옥살로 아세트산과 짝지어지는 반응을 하는데, 대표적으로는, 세포질의 해당 과정에서 발생한 NADH를 미토콘드리아 기질로 전달하는 말산-아스파르트산 셔틀이 있습니다.

 

숙취가 있는 여성

아스파르트산 음식

콩나물에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황태에는 간 해독 좋은 트립토판과 메티오닌 등이 풍부해 황태 해장국이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는 콩나물보다 50배 많은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배에도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 있어 배를 갈아서 배즙 형태로 마시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은 다양한 음식에 풍부해서 소고기와 가금류 소시지와 같은 가공식품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아스파라거스와 콩나물을 비롯한 새싹 채소와 아보카도 어린 사탕수수, 사탕무, 당밀과 귀리 플레이크 등에도 들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우유나 유제품 외에도 아스파르트산 마그네슘, 철, 구리, 아연, 또는 아스파르트산 자체의 형태의 형태로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 보충제 섭취량 및 주의점

아스파르트산 보충제는 운동 능력과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흔히 보충 형태의 아스파르트산은 L-아스파르트산입니다. 아스파르트산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500mg을 하루에 1~3회 복용하며 식사 시간 최소 30분 전에 섭취해야 하며 아스파르트산을 보충하는 동안에는 단백질 보충제를 동시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습니다. 아스파르트산과 단백질 보충제를 동시에 먹으면 아스파라긴산을 사용하는 신체 능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스파르트산 음식 콩나물 북어국

아스파르트산 보충제는 특별한 큰 부작용이 없지만 많은 양을 복용하면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과 같은 유사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과 같은 아미노산이나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통풍 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아스파르트산 보충제를 사용할 때는 복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