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성분 아스파라거스요리 먹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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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거스는 외떡잎식물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유럽 남부와 러시아 등이 원산지로 알려진 채소로,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재배해 왔으며, 재배 량이 늘고 대중화되면서 마트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아스파라거스는 숙취해소 성분인 아스파라긴산이 처음 발견된 채소로, 아스파라긴산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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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거스 효능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은 쌉싸래한 맛을 내는 성분으로 간 건강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자양 강장과 피로 해소에도 효능이 있으며, 루틴과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고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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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거스 성분

아스파라거스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항염증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 E,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K, 비타민 B-6, 엽산, 티아민, 나이아신, 피리독신, 콜린, 판토텐산 및 리보플래빈 등의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는, 식이섬유와 오메가 3 지방산, 오메가 6 지방산, 나트륨 및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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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거스에 함유돼 있는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은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셀레늄, , , 단백질, 아연 및 구리와 같은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콜레스테롤은 전혀 없습니다. 또한 질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체 해독에 도움을 주고, 소화기 건강과 염증 완화, 면역력 증진, 시력보호, 뇌 건강과 뼈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체중 관리에도 좋습니다. 섬유질은 우리의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오랫동안 포만감으로 유지시켜 주며, 비만의 주요 원인인 식사 충동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은 위장에서 소화액과 효소의 생성을 촉진하여 신체가 음식에서 적절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는 수이 풍부하여 배뇨 빈도를 높이고 체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성분 1


아스파라거스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장 환경을 개선하여 다양한 소화기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한 섬유질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관을 통해 음식이 원활하게 통과하도록 도와, 위장에서 배변의 부피를 추가하고 우리 몸에 쌓인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변비나 가스가 차는 증상 등과 같은 다양한 소화기 관련 문제를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성분 2


아스파라거스는 크롬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2형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성인병과 만성적인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크롬성분은, 우리 몸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섬유질은 우리 몸의 인슐린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에서 당의 흡수를 늦추는 효과가 있어, 우리 몸의 당 수준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꾸준히 아스파라거스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재배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한 비타민 A는 활성 산소로 인한 망막의 손상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는 글루타티온이 풍부하여 백내장과 같은 다양한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스파라거스는 각종 노폐물과 요산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간과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여 신장과 간에서 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대사 작용을 높여주고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다량의 알코올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숙취나 구토, 메스꺼움, 피로, 탈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을 해독하고 간세포를 보호 하는 효능이 있으며, 폐와 인후의 감염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폐 조직의 기능을 개선하고 기관지염과 결핵의 위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먹는법


아스파라거스는 엽산이 풍부하여 만성적인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아스파라거스의 항염증 특성으로 인해, 류머티즘 관절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엽산은 임신 중에 필요한 성분 중 하나로, 태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엽산이 풍부한 음식은 신경관 장애 위험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먹는법 1


아스파라거스 먹는 법

아스파라거스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 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당근 파프리카 등의 다양한 야채들과 함께 볶아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스테이크와 잘 어울리는 아스파라거스는, 살짝 데쳐서 기름에 볶거나 다른 야채들과 스테이크를 함께 구워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아스파라거스는 기름에 볶는 요리에 잘 어울리며, 베이컨을 감아서 굽거나 피클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및 먹는법 2


아스파라거스 손질 법 및 보관

아스파라거스를 손질 할 때는, 밑동을 자르고 억센 껍질부분은 필러로 벗겨낸 다음 부드러운 부분만 사용하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데칠 때는 전체를 끓는 물에 담가 삶지 말고 끓는 물에 아스파라거스를 세우듯이 밑동부터 넣고 줄기부분이 부드러워질 때 까지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남는 아스파라거스를 보관할 때는 끓는 물에 1분 정도 살짝 데쳐서 냉동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 할 수 있으며 필요 할 때 해동해서 쓰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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