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일엽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활용

명일엽은 미나릿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강한 생명력과 재생력을 가지고 있어 오늘 자르면 내일 잎이 나온다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 하늘이 내린 약초라고 해서 신선초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칼콘과 쿠마린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한 명일엽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만성적인 신경통과 고혈압, 간장병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나물과 쌈 채소, 녹즙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먹일엽 효능
명일엽 녹즙

 

명일엽 효능과 활성물질

명일엽은 강력한 항산화제,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일엽 추출물은 피부 건강과 강장제로 오랫동안 사용됐으며 상처를 치료하고 방충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칼콘과 쿠마린, 엽록소 등이 풍부한 명일엽은, 자유라티칼과 염증을 줄이고, 해독과 세포 보호, 항혈전, 궤양 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어 성인병과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명일엽 활성물질

명일엽에는 칼콘을 비롯한 쿠마린과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플라바논, 케르세틴, 카테킨, 루테인, 멜라토닌, 사포닌, 엽록소 등의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B, C, E, K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B1, B2, B7, B12 등의 다양한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게르마늄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녹즙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명일엽은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콘과 쿠마린, 사포닌 등은, 항산화, 항염, 항균, 항진균 효과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제는, 만선 염증성 질환에서 감염병, 조기 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강 문제를 방지하고, 포도당 수치를 낮추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명일엽
당뇨병 환자 혈당 측정

 

칼콘과 플라보노이드

명일엽에는 다양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콘도 많이 들어 있어서 간 기능을 높이고 간암과 위암 등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항암과 항노화 효과가 있으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정자 생성을 촉진하고 발기부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쿠마린 효능

항암 성분으로 알려진 쿠마린은 혈액 응고를 방지하고 혈중 암세포가 혈관 벽에 정착해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14종의 미나릿과 식물 추출물로 발암 억제 효과를 실험한 결과, 명일엽 추출액 물이 가장 강력한 항암 활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명일엽은 간 해독과 숙취 해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피를 깨끗하게 하고 간 기능을 촉진하며, 신장기능을 개선하고 부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명일엽에는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항노화, 면역력 촉진, 눈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명일엽에는, A, C와 비타민 B1, B2, B12 등의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게르마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 향상, 빈혈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여성
순환기 장애 여성

 

심혈관 건강

명일엽에 풍부한 칼콘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명일엽에는 칼륨과 게르마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심장 근육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부정맥 방지에 도움을 주어, 심장병과 심장마비,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한 당뇨병 쥐에게 명일엽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혈전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명일엽 먹는 법
명일엽 나물

 

명일엽 먹는 법과 활용

명일엽은 줄기와 잎을 주로 녹즙 재료로 사용하고 있지만 쌈 채소로도 좋고, 어린순은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볶아먹고, 튀김 재료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열매는 술을 담가 먹기도 하는데, 자양강장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알칼리성 식품인 명일엽은 산성인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고 제철과 일과 함께 갈아먹거나, 레몬즙이나 매실, 식초 등을 넣으면 쓴맛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