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재배법과 주의점

스테비아 토마토는 최근 들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과채류로, 이전까지 토마토를 달게 먹기 위해 설탕이나 소금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대부분 자연 당이고, 설탕보다 부작용도 적은 스테비아가 흔히 사용됩니다. 또한 스테비아는 흡수되지 않는 저칼로리 감미료로 열량 섭취를 줄이거나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다이어트나 당뇨병식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토마토 효능 및 재배

스테비아 토마토에는 다양한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다양한 질병과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테비아에 함유된 테르펜은 인슐린 분비 세포를 자극하기 때문에, 강한 단맛을 내서도 혈당과 혈압에 영향을 주지 않아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섭취해도 좋습니다.

 

스테비아토마토 효능
방울토마토와 스테비아

 

스테비아 토마토 재배

스테비아 토마토는 스테비아를 땅에 뿌려서 흡수되게 하는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하는 데, 원래 스테비아 토마토는 이탈리아의 프라톨리아 지역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하우스가 많은 지역으로, 대부분 스테비아 토마토도 하우스에서 시설 재배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 토마토와 같이 재배되지만, 스테비아를 흡수하며 성장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다른 영양소 중에서도 비타민 A와 C, 칼륨, 섬유질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리코펜, 베타카로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리코펜은 항산화 활성이 강해서, 베타카로틴의 2배, 비타민 E의 100배나 높은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질병을 방지하고,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으며, 흔히 스테비아 토마토는 생식으로 즐겨 먹는데, 스테비아의 단맛과 토마토의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으로 인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테비아는 스테비아 리보디 아나 식물의 잎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로 단맛이 강하고 다양한 음식과 음료에도 잘 어울려 설탕 대용으로 흔히 사용됩니다.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는 원래 파라과이, 브라질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작은 관목으로 일본과 중국과 같은 일부 국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테비아 잎에 풍부한 스테비올 배당체인 레바우디오사이드와 스테비오사이드는 달콤한 맛을 내며 수백 년 동안 다양한 음료와 식품에서 설탕 대체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저칼로리 감미료

스테비아는 제로 칼로리로, 체중을 줄이거나 칼로리 섭취를 줄이려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설탕 대용품으로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테비아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스테비아가 다양한 질병을 방지하고 치료할 수 있는 항염증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테비아 토마토 섭취량과 주의점

토마토는 스테비아를 흡수하지 않더라도 당질을 함유하고 있어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릴 수 있으며, 산성이 강해서 일부 사람들은 토마토를 섭취한 후 위산 역류나 속 쓰림 등이 생길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 토마토라도 하루, 250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스테비아 토마토는, 15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비아토마토 부작용
스테비아 토마토 먹는법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스테비아 토마토는 다양한 효능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국화과에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단맛에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신장 질환이 있거나 저혈당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