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특성 및 주의점

광나무는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관목으로 한방에서는 여정목으로 불리며 열매는 여정실이라 하여 한약재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여름에는 잎에서 광이 나고 가지 끝에 피는 하얀 꽃이 아름답고 향기가 좋아서 울타리나 정원수로도 심는데, 꽃이 떨어지면 검은빛이 나는 열매를 맺는데, 강장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잎은 종기 치료에 민간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목차

  • 광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 광나무 활성 성분
  • 광나무 특성
  • 광나무 효능
  • 신장과 간 보호
  • 면역력 향상
  • 눈 건강
  • 광나무 먹는 법과 주의점

 

광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과 특성

성분 광나무에는 나무 전체에 만니톨 산과 우르솔산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열매껍질에는 올레아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피부 염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양강장에도 효과적인 광나무 열매는 가을에 따서 햇볕에 말려 신장과 간 질환을 치료해 왔으며 잎과 줄기, 뿌리도 약초로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광나무 활성 성분

광나무에는 올레아놀산과 우르솔산, 만니톨, 아세틸 올레아놀산, 아세틸 우르솔산, 베타 시토스테롤, 에리오딕티올, 택시 풀린, 케르세틴, 누에 제니들, 올러유러핀, 액티오사이드, 네오누에제니드, 리구스트로시드산, 올러유러핀 산, 람노스, 아라비노스 등의 활성물질과 칼슘,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철분, 구리, 아연, 망간 등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광나무 효능
광나무 꽃에서 꿀빠는 나비

 

광나무 특성

광나무는 내염성이 뛰어나지만, 추위에 약해서, 따뜻한 남부 지역 바닷가와 산기슭에 서식하고 있으며, 정원수로 심어 가꾸기도 하는데, 습하고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광나무는 잎이 반짝반짝 광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열매를 여정실이라 하여,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강장 작용과 이뇨작용이 있어 신장과 간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나무 효능

광나무는 가장 오래된 한약재 중 하나로, 신장과 간 건강, 피부 염증을 치료하는 데 2,000년 이상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광나무 열매에는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한 올레산과 리놀렌산, 팔미트산, 올레아놀산 등의 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염증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향상과 피부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과 간 보호

광나무는 해독과 자양강장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신장기능을 높이고 간을 튼튼하게 하며,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한약재로,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피부 미용과 시력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과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광나무
건강한 노인과 광나무

 

면역력 향상

광나무 열매는 한의학에서 감정적 긴장과 감염, 해열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여정실의 단맛과 쓴맛은 눈이 침침한 사람과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에 도움이 되며, 발한을 유도하여 면역기능을 높이고, 화학 요법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방사선 요법으로 인한 골수 손실을 방지하고 백혈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눈 건강

광나무 추출물은 눈의 열을 내리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안구 건조증이나 녹내장, 황반 변성 등의 눈 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한 시야 흐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전문가들은 광나무 열매 추출물이 노인의 시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광나무열매 효능
광나무 열매를 좋아하는 새

 

광나무 먹는 법과 주의점

광나무 열매는 주로 술로 담가 약술로 마시거나 분말 형태로 섭취하는데, 하루 5~10g을 물로 달이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여정자를 달인 물로 눈을 치료하기도 하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비위가 허하여 배탈, 설사가 잦은 사람, 소화기 장애, 감기몸살 기가 있거나 추위를 잘 타는 체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