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먹는 법과 주의점

이집트콩으로도 불리는 병아리콩은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병아리콩은 생긴 모양이 병아리 머리와 닮았다고 해서 붙어진 이름으로, 칙피, 이집트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병아리콩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먹는 법과 주의점

 

병아리콩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병아리콩은 식물성단백질이 풍부해, 근육과 호르몬 생성 및 전반적인 신체 기능에 필수적으로 채식주의자와 고기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 함량은 사과보다 높으므로 식욕을 조절하고 과식을 방지하며 포만감 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병아리콩 영양 성분과 효능

병아리콩에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식이섬유를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약 20%의 단백질과 60%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탄수화물은 대부분 복합 탄수화물입니다. 복합 탄수화물은 혈당 수치를 급상승시키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병아리콩 다이어트 효과

 

병아리콩 다이어트 효과

병아리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에너지 밀도가 낮고 섬유질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과식을 방지하고 포만감을 유지해 주어 간식 욕구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병아리콩을 섭취한 사람은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어 비만 위험을 53%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신진대사 촉진

병아리콩에 풍부한 단백질은 신진대사와 근육 생성과 회복, 호르몬 생성 등 전반적인 신체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병아리콩에는 신진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6마그네슘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열량소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열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신진대사는 다이어트에 필수적입니다.

  • 심장 건강

병아리콩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를 깨끗하게 하여 혈류를 개선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병아리콩과 같은 콩류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수용성 섬유질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되는 병아리콩

 

  • 당뇨병 관리

병아리콩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제2형 당뇨병은 높은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병아리콩과 같은 콩류는 혈당 지수가 낮으면서도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면서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 건강

병아리콩은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와 소화기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배변활동을 촉진하여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가스, 팽만감,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하고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병아리콩 먹는 법

 

병아리콩 먹는 법

병아리콩은 대개 건조하거나 통조림으로 만들어져 유통되는 데 삶거나 볶거나 가루로 빻아 먹으며, 푸른색을 띠는 통조림은 날것을 그대로 먹기도 합니다. 또한, 볶거나 삶아서 샐러드나 수프, 카레 재료, 콩나물이나 콩가루, 발효식품의 원료로 사용하며 미숙 종자와 어린잎은 채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주의점

병아리콩은 옥살산염과 퓨린을 함유하고 있어 결석이나 통풍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다섭취 시 복부팽만,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칼륨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약하거나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