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피오카 효능 및 카사바 먹는 법과 주의점

타피오카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카사바 덩이뿌리에서 추출한 전분 일종으로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아 다양한 형태로 글루텐프리 식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타피오카는 탄수화물과 칼륨, 철분 등을 비롯한 저항성 전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타피오카 효능 및 카사바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타피오카 효능 및 카사바 먹는 법과 주의점

 

타피오카 효능 및 카사바 특성

 

타피오카는 빠르게 소화되는 단순 탄수화물인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즉각적인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망간 등을 함유하고 있어 뼈 강화와 혈액 생성,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며 DNA 합성과 세포 분열에 필요한 엽산을 함유한 글루텐 프리 식품입니다.

 

목차
  1. 타피오카 효능 및 카사바 특성
  2. 카사바 특성
  3. 타피오카 효능
  4. 글루텐 프리
  5. 빠른 에너지 생성
  6. 피부 건강
  7. 체중 증가 효과
  8. 카사바 먹는 법과 주의점
  9. 타피오카 주의점

 

  • 카사바 특성

카사바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작물로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 미래 식량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8대 작물로 꼽히기도 하는 카사바는 식용뿐만 아니라, 공업용 전분, 접착제, 의약품산업과 바이오에탄올 원료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카사바를 재배하는 지역에서는 고구마처럼 쪄서 식용으로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 건조해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판매합니다. 카사바의 뿌리 생것은 수분과 20~30%의 녹말을 함유하고 있는데, 껍질을 벗기고 갈아서 침전시킨 것을 건조해 만든 것이 타피오카입니다.

 

타피오카 효능

 

  • 글루텐 프리

타피오카는 글루텐이 없는 전분이라 글루텐을 피하는 것이 최선인 체강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글루텐프리 식단은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게도 필요하며 셀리악병을 앓고 있거나 글루텐프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타피오카 먹는 체강 질병 노인

 

  • 빠른 에너지 생성

타피오카는 체내에서 쉽게 대사 되는 전분과 단순 당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와 조직의 빠른 에너지 생성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로, 현기증, 두통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장기간의 단식, 힘든 운동 후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 건강

카사바 뿌리에서 추출한 타피오카는 전분이 풍부하면서도 타닌,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되며, 여드름, 비듬과 같은 피부질환과 탈모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체중 증가 효과

타피오카는 에너지 밀도가 높고 혈당 지수가 높으며 포화 지방과 나트륨이 적은 식품으로 저체중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타피오카는 다른 것으로 첨가하지 않아도 열량이 높으므로 설탕이나 오일을 첨가하지 않고도 쉽게 체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카사바 먹는 법과 주의점

카사바 재배하는 지역에서는 고구마처럼 쪄서 식용으로 하지만 보통은 가공해 타피오카 분말로 만들어 판매됩니다. 또한 증점제, 포도당 등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돼, 죽, 수프, 빵, 케이크, 쿠키, 파이 등을 만들고 아니라, 설탕, 고구마 전분, 색소 등을 섞어서 만든 것이 버블티에 들어가는 타피오카 펄입니다.

 

카사바 먹는 법과 주의점, 타피오카 스프

 

  • 타피오카 주의점

카사바 뿌리에는 다양한 독성 물질이 들어 있어 시안화물 중독을 일으킬 수 있지만 가공 중에 제거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피오카 전분은 혈당 지수가 높고 혈당의 급증을 유발할 수 있어, 당뇨병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