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은 대사증후군 원인이 될수 있어~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은 대사증후군 원인이 될수 있으며,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높을수록 혈관 내 찌꺼기가 많아져 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란 인슐린에 대한 반응이 정상적인 기준보다 감소된 경우를 말하고 있으며, 인슐린(insulin)이 체내에서 혈액 속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넣는 역할을 하는데, 다양한 이유로 인슐린(insulin)이 주는 자극에 둔감해지면서 인슐린(insulin)의 활동 정도가 떨어지게 되고 이것을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라고 합니다.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은 주로 운동 부족, 비만, 고칼로리 음식의 과도한 섭취 등이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높아질수록 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은 대사증후군 원인이 될수 있


또한, 고칼로리 음식물은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의 발생 위험을 더욱 높이게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음식물을 섭취로 에너지를 발생하기 때문에,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사 과정이 필요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사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대사증후군은, 대사 장애가 만성적으로 나타날 때는, 내당능장애와 장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관상 또는 경도맥 경화증과 같은 여러 가지 질환이 동시에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질환의 발생에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당뇨병 환자가 급증하는 등, 당뇨가 만연한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10명 중 3명이 고혈당으로부터 위협받고 있으며, 최근 비만 인구가 급속히 늘면서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에 과부하가 걸린 탓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것은 다른 병에 미치는 악영향 때문입니다. 심근경색과 뇌졸중 환자의 60% 정도는 당뇨가 원인이 되며, 숨어있는 환자까지 감안하면 당뇨로 인한 사망률은 암보다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나 운동 등 생활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평생을 당뇨병의 위협 속에서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인 당뇨병의 대부분이 제2형 당뇨병으로 비만하거나 과체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형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기능은 일부 남아있지만 여러 원인에 의해 상대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발생하며, 반면에 제1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아서 발생한 당뇨병입니다. 가족력도 있지만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비롯된 비만과 같은 위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 도움되고 살도 빼는 생활습관이 좋습니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 증상, insulin resistance, 인슐린저항성, insulin


다이어트와 운동은 제2형 당뇨병의 발생 위험을 줄이고 혈당의 조절하는데 좋습니다. 이미 비만형 당뇨병이 있다면 체중 감량만으로도 많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운동은 숨이 조금 찰 정도의 강도로 하루에 30-60분 가량 하는 것이 좋으며, 매일 30분 정도 빠른 속도로 걷거나, 자전거 타기- 테니스를 30분 정도 하는 유산소운동이 바람직하고, 혈당 조절을 위한 운동 빈도는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는 것이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을 줄이는데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