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차 및 계피의 효능 주의할 점

계피차 및 계피의 효능 주의할 점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생강과 유사하게 위장강화 효능과 살균효과, 감기치료, 생리통 완화 등에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계피의 주성분이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아밀로이드 생성을 억제하고 신경세포를 사멸시키는 타우 단백질의 엉킴을 방해하는 것이 밝혀져 있어 계피를 이용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가 개발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계피차 및 계피의 효능 주의할 점


계피의 효능과 성분

계피 소화기 질환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탄수화물의 당질, 인과 철을 비롯한 무기질과 비타민B를 함유하고 있으며 시나믹 산과 정유가 함유되어 있어 향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계피를 소화기 계통과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이 많을 때나 임산부는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계피 연구결과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식의약센터의 이기원 교수와 김종은 박사 연구팀이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지강동 교수와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향신료 중 하나인 계피에 많이 함유된 물질인 (2’-HCA)가 백혈병 및 피부암 모델에서 해당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음을 규명한바 있습니다.

 

계피차 및 계피의 효능 주의할 점


계피의 효능

계피는 동의보감에서도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통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소개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도 감기 등의 질병에 쓰이는 한약재이기도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피부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항암, 당뇨병 예방 및 관절염 증상 완화 효능과 항균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계피차 효능

계피를 차로 마시면 특유의 향미가 있는 단맛과 매운맛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정유 성분의 작용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아랫배와 손발이 찬 사람이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 발바닥에 땀이 많은 다한증 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고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하여 가스를 배출하고 흡수를 좋게 하기 때문에 더부룩하거나 구토 증상에도 좋습니다.


계피차 및 계피의 효능 주의할 점


계피차 및 계피 주의점

계피차는 겨울철 소화 기능이 약해졌을 때 마시면 더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몸이 찬사람, 심장쇠약에 의한 부종, 만성병으로 체질이 허약하고 관절이 시릴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피차를 끓일 때는 물 1L10g 정도의 계피를 넣고 끓인 뒤 기호에 따라서 꿀을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계피차는 식사 후에 마시면 입 냄새 제거와 충치예방에도 좋지만 너무 오래 끓이게 되면 정유성분이 날아가고 향도 덜하게 됩니다. 또한 몸에 열이 많을 때나 임산부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