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어즙효능 및 잉어 영양성분

잉어즙효능 및 잉어 영양성분

예로부터 복을 부르는 길한 동물로 여겨오던 잉어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사랑 받는 어종 중 하나이며 일본에서는 품종을 개량하여 애완용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잉어는 폭포를 거슬러 헤엄칠 정도로 힘이 좋고 왕성한 생명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경사스러운 생선으로 여기고 있는데, 연말연시에 잉어를 요리해 먹는 풍습이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잉어 즙을 내어서 임산부나 출산 후 산모들이 많이 먹어왔지만, 근래에는 한약재를 첨가하여 만든 잉어 즙이 원기회복이나 건강관리, 영양 섭취가 필요한 경우에도 건강식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잉어즙효능 및 잉어 영양성분

 

잉어는, 3천 년 전부터 자양강장과 스테미너 식품으로 애용되어 왔으며, 동의보감에서도 그 효능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식품이며 약재이기도 합니다. 잉어의 살은 황달과 소갈, 수종병, 각기병, 남성정력, 임산부 등에 좋고, 잉어의 쓸개는 시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의학서인 본초 강목에서는, 잉어를 삶아 먹으면 부종을 내리고 이뇨를 돕는다는 내용 등이 기록되어 있어 건강식품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잉어즙효능, 잉어효능, 잉어즙

 

잉어즙의 영양성분은 양질의 고단백질을 비롯한 불포화지방산과 엽산, 아연, 칼륨, 칼슘, 철분,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잉어의 단백질은 장어의 121%, 소고기의 110%의 수준으로 알려져 있어, 충분한 단백질 공급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잉어는, 찜이나 매운탕으로 요리해서 먹기도 하는데, 즙을 내거나 달여서 약으로 먹기도 합니다. 특히, 일본 에히메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잉어를 달이게 되면 엑기스 속에 아미노산 조성이 활발해져 암이나 간장병, 당뇨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잉어를 약으로 쓰기위해 잉어 즙을 달일 때는 피와 내장 등을 제거한 다음, 보통 10시간 이상 고온에서 푹 달여서 엑기스로 만들게 되는데, 대부분 달이기 전에 궁합이 좋은 한약재를 첨가하여 달이고 있으며 이러한 한약재는, 잡내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이며, 잉어 즙의 영양 균형이 더욱 좋아지게 됩니다. 잉어즙을 달일 때는 대부분, 당귀나 숙지황, 생강, 대추, 진피, 천궁, 울금, 갈근과 같은 한약재를 첨가하여 달이게 되며, 잉어 특유의 비릿한 냄새를 잡아주어 깔끔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잉어즙효능, 잉어효능, 잉어즙, 자연산잉어

 

한약재를 첨가한 잉어 즙은, 원기회복과 체력강화, 풍부한 영양소 공급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성장기 어린이, 운동선수, 갱년기 여성, 노약자, 수술 후 회복이 필요한 환자 건강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좋습니다. 특히 잉어는 동의보감뿐만 아니라 중국의 본초 강목에서도 부종을 내리고 이뇨를 돕는 작용, 천식과 기침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시중에 나와 있는 잉어즙을 고를 때는, 합성 보존료나 색소, 방부제 등이 들어가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잉어즙효능, 잉어효능, 잉어즙, 자연산잉어, 잉어탕

 

시중에서 잉어 즙을 고를 때는, 자연산 잉어나 깨끗한 물에서 자란 잉어를 사용한 것이 좋습니다. 잉어는 다소 더러운 물에서도 잘 살아갈 만큼 생존력이 우수하므로, 양식장이나 오염된 물에서 잡은 잉어가 아닌 큰 호수와 같은 청정지역에서 잡은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자연산 잉어는 활동량이 많아 불필요한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하여 잉어 즙의 맛과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특히, 잉어즙을 선택할 때는 원재료 함량과, 원산지, 성분, 제조방식 등을 미리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