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 환 효능 및 성분, 침향 먹는 방법

침향 환 효능 및 성분, 침향 먹는 방법

침향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동남아 열대지역에 자생하는 침 향나무에서 채취하는 아주 귀한 약재중 하나입니다. 침향은 침 향나무가 공격을 받거나 상처가 생기면 침향나무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하여 모낸 수액이 모여서 오랫동안 굳어서 만들어진 것이 침향입니다. 침향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과 타셀리넨, 유황성분 등이 항균 작용을 하고 신장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뛰어나 신장에 기운을 불어 넣어 신장이 약한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침향 환 효능 및 성분, 침향 먹는 방법


침향은 만성심부전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서도, 환자들의 식욕부진과 복통, 부종 등이 호전되는 것으로 밝혀진바 있습니다. 또한 침향은 천연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며, 침향에 들어있는 아가스피롤이라는 성분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신경이완과 불면증 해소를 도울 뿐만 아니라 눈의 노안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중년들의 눈 건강을 지키는 데도 좋으며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침향효능,침향,침향나무,베트남침향


침향은 대개 분말로 만들어 차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다른 차는 뜨거운 물에 타서 먹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침향 분말을 차로 우려서 마실 경우는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침향의 주요 성분이 열을 가하면 쉽게 휘발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고 미지근한 물에 분말을 개어 차로 마시거나, 침향분말과 꿀을 섞어 침향 환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침향 환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침향 분말을 준비하고 꿀을 침향 분말과 함께 꿀을 1:1 비율로 섞어 주면 됩니다. 잘 섞어준 꿀 침향을 새끼손톱의 절반 크기로 빚어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침향환은 흔히 알고 있는 공진단과 비슷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들어진 침향 환을 섭취할 때는 체질과 병증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1회에 0.1~0.3g 정도가 적당하고 하루에 1~3회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효능,침향,침향나무,베트남침향,침향성분


침향은 예로부터 경구 복용으로 섭취하기도 했지만 향으로 맡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침향을 태워 향을 쐬는 요법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시행하곤 했으며, 침향은 150~220정도의 열에 구워지는 상황에서 방산되는 향이 아주 좋아서 천상의 향이 부르기도 했습니다. 침향의 향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자율신경, 그 중에서도 특히 부교감신경을 자극, 잠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효능,침향,침향나무,베트남침향,침향성분,침향먹는법


많은 곳에 효능이 잇는 침향은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공진단의 주요 재료로 쓰기도 합니다. 공진단에는 주로 녹용과 산수유, 당귀, 사향 또는 침향이 기본적인 처방이며 여기에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서, 인삼 또는 홍삼, 오가피, 숙지황, 육계, 부자 등을 첨가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이처럼 침향은, 복용하기도 하고 피우는 향으로 치료하기도 하며 약재의 주요 재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침향은 오랫동안 인류와 함께 해온 귀한 약재이며 임상적으로도 입증된 약재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