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라의 효능 요리, 오크라 먹는 법

오크라의 효능 요리, 오크라 먹는 법

오크라는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이 원산지이며, 이집트에서 즐겨 먹는 채소이기도 하다. 생긴 모양이 마치 여자의 손가락처럼 생겼다고 하여 레이디 핑거라고 불리기도 한다. 고추와도 비슷한 오크라는 잘랐을 때 별 모양을 띠며 자극적이지 않은 맛을 가지고 있어, 수프나 샐러드 등의 재료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오크라 한 개에 30kcal 정도로 낮은 열량에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레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오크라의 효능 요리, 오크라 먹는 법

 

오래전부터 재배되어오던 오크라는 세계 2차 대전 때 커피 원두가 부족하게 되면서, 오크라씨앗으로 커피를 만들어 마시게 되면서 오크라 열풍이 불기도 했습니다. 오크라의 생김새는 마치 우리나라 고추와 비슷한 모양을 띠는데, 속 내용물은 씨앗과 끈기를 가진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오크라에 펙틴과 뮤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크라에는, 비타민AB, C가 풍부하고 칼슘과 미네랄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크라,오크라효능,오크라맛,오크라요리,별모양고추

 

오크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뮤신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 질환을 예방하고 장 내부에 축척되어 있는 독소와 유해물질에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장을 건강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크라에 풍부한 비타민C, 젓산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성분이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라겐을 생성하고 피부 노화를 늦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크라,오크라효능,오크라맛,오크라요리,별모양고추,별모양채소

 

오크라에 풍부한 뮤신과 펙틴,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각종 유해물질과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와 같은 미세먼지가 많은 상황에서 오크라를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오크라 재배가 가능해져 더 싱싱한 오크라를 섭취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크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에서 흡수하는 당을 줄여주기 때문에, 혈당을 적절하게 유지 할 수 있어 오카라가 당뇨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크라에서 나오는 점액이 간에서 생성되는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크라에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크라는 노화방지는 물론이며 소염작용이 있어, 가려움증과 아토피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크라,오크라효능,오크라맛,오크라요리,별모양고추,별모양채소,별모양야채

 

오크라는 먹는 방법도 다양하여, 샐러드로 먹거나 수프, 튀김 등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오크라는 아삭한 식감이 좋은 채소인 만큼, 각종 요리에 첨가 하여 먹고 있으며, 피클이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오크라는 올리브유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함께 곁들여 먹으면 비타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오크라를 달여 먹으면 변비와 설사를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효과적으로 오크라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오크라를 살짝만 익혀 머는 것이 좋습니다.

 

 

오크라,오크라효능,오크라맛,오크라요리,별모양고추,별모양채소,별모양야채,OKRA

 

오크라는 국에 넣어서 먹기도 하는데, 오크라의 향이나 맛뿐만 아니라 오크라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진액이, 국을 걸쭉하게 만들어 맛을 더해주고, 진액 성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오크라에는 펙틴과 뮤신 성분이 풍부하여 육류와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궁합이 좋습니다. 오크라의 꼭지부분은 쓴 맛이 있어서 제거하고 사용하기도 하는데, 꼭지부분만 따로 모아서 술로 담가 마시기도 합니다.

 

오크라,오크라효능,오크라맛,오크라요리,별모양고추,별모양채소,별모양야채,OKRA,오크라먹는법

 

오크라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따르기도 합니다. 오크라의 추출물은 불임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강한 것은 아니지만, 남성 고환의 크기와 전립선의 무게를 감소시킨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남성들의 경우에는, 오크라를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크라는 전립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고환의 크기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