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래기 효능 및 요리, 꼬시래기 먹는 법

고시래기 효능 및 요리, 꼬시래기 먹는 법

고시래기는 가는 해조류 중 하나로 주로 남해안 일대에서 많이 수확하고 있습니다. 고시래기는 씹는 맛이 좋아 반찬에도 쓰이기도 하며 면발처럼 길고 가늘게 생겨 면요리에 면발 대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고시래기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혈압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발육 촉진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체내 중금속 배출에도 효능이 있으며 성인병과 변비 예방,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시래기 효능 및 요리, 꼬시래기 먹는 법


고시래기는 돌이나 조개껍데기 등에 자생하는 해초로 검은 빛을 띠고 있으며 칼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감이 좋아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꼬시래기는 엽체의 길이가 가늘고 길어, 데친 후에 양념과 함께 초무침하여 먹으면 새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좋아 고시래기 제철인 늦봄부터 초여름에 많이 먹고 있습니다. 꼬시래기는 발육촉진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고, 체내 중금속 배출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시래기,꼬시래기요리,꼬시래기볶음,고시래기먹는법,꼬시레기


고시래기는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포만감이 높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변비예방,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고시래기 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관건강에 좋으며,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고 장 건강에도 좋으며 변비와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난 웰빙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꼬시레기,고시래기,꼬시래기요리,꼬시래기볶음


고시래기를 비롯한 해초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초에 풍부한 엽산은, 특히 임산부에게 많이 필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시래기 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배출을 돕고 혈액 흐름을 좋게 하여, 근육의 경련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며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시래기는 초봄부터 늦가을까지가 제철이지만 염장 고시래기가 많이 나와 있어, 일 년 내내 아무 때나 먹을 수 있습니다. 본초 강목에서는 고시래기가, ‘맛은 달고 성질은 차며 소변을 배출하고 열을 내려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꼬시래기는 단백질과 지방 함유량은 적으면서, 식이섬유와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시래기효능,꼬시레기,고시래기,꼬시래기요리,꼬시래기볶음


고시래기를 활용한 해초무침은 영양가도 우수하며 몇 가지의 재료만으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고시래기 볶음은 탱글탱글한 식감과 더불어 해초의 영양과 채소의 영양까지 함께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국수 대용으로 먹기도 하는 고시래기는 실제로 무침이나 칼로리, 글루텐 걱정 없이 면발 대용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고시래기효능,꼬시레기,고시래기,꼬시래기요리,꼬시래기볶음,고시래기먹는법


고시래기 볶음을 할 때는, 고시래기의 불순물을 잘 제거하고 여러 번 헹구어 소금기를 제거 하고, 양파와 당근 등을 가늘게 썰고 준비합니다. 기름을 두른 팬에 양파와 당근, 고시래기를 넣고 볶으며 굴 소스와 올리고당 혹은 물엿, 그리고 액젓을 넣어서 볶아줍니다. 볶은 고시래기에 들기름과 통깨, 깨소금을 뿌려 마무리하면 맛있는 고시래기 볶음을 맛 볼 수 있습니다.

 

고시래기효능,꼬시레기,고시래기,꼬시래기요리,꼬시래기볶음,고시래기먹는법,꼬시레기


고시래기는 면발처럼 생겨서 국수면 대용으로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고시래기를 이용해 맛있는 쟁반국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꼬시래기는 끓는 물에 가볍게 데쳐 찬물에 헹궈 놓고, 양배추와 오이, 양파, 달래 등을 채로 썰어 양념장을 만들어 놓고 접시에 고시래기를 접시에 담아 양념장을 곁들이면 새콤달콤한 고시래기 쟁반국수를 맛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