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동 효능 및 성분, 봄동겉절이

봄동 효능 및 성분, 봄동겉절이

봄동은 늦가을에 파종하여 봄에 수확하는 배추를 말하며 냉이, 달래 등과 함께 대표적인 봄채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봄동은 빈혈을 없애주고 간장 작용을 도와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봄동은 일반 배추보다 씹는 맛이 고소하고, 베타카로과 비타민 C, 칼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와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봄동무침,봄동겉절이,봄동된장국,봄동요리,봄동효능


봄동 배추는 줄기와 잎 부분이 부드러우며 구수하고 진한 향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채소중 하나입니다. 특히 봄동은 남자 어른이 두 손을 펼쳐 얹었을 때 덮을 수 있는 크기의 봄동이 최고로 좋은 상품으로, 잎이 뻣뻣하지 않고 부드러워야 겉절이로 사용할 때 씹는 맛이 좋습니다. 또한 봄동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칼륨과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과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봄동무침,봄동겉절이,봄동된장국,봄동요리,봄동효능,봄동영양


봄동은 춘곤증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봄철에 나는 봄동을 쌈이나 겉절이 등으로 자주 섭취하면 춘곤증을 이기는데 좋습니다. 특히 봄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봄동은 국으로 끓여도 비타민 손상이 되지 않아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봄동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자주 섭취하면 좋으며 변비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봄동무침,봄동겉절이,봄동된장국,봄동요리,봄동효능,봄동영양,봄동의효능


봄동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으며, 간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 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봄동요리를 자주 섭취하면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봄동에는 단백질과 지방함량이 낮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같이 싸서 먹거나 겉절이로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봄동으로 겉절이를 만들어 먹으면 겨우내 먹었던 김장김치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싱싱하고 아삭한 식감이 있어 봄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설이 지나고 먹는 봄동은 고소하고 단 맛을 가지고 있어, 된장국이나 나물무침, 겉절이 등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봄동은 원래, 지금처럼 늦가을에 파종하는 작물이 아닌, 김장 배추 중에서도 작고 못난이 배추로, 상품성이 없기 때문에 제때 수확하지 않고 겨우내 그냥 밭에 버려둔 것을 봄에 먹던 것입니다. 


봄동무침,봄동겉절이,봄동된장국,봄동요리,봄동효능,봄동영양,봄동의효능,봄동나물


봄동은 추운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자라면서 잎이 여러 겹으로 겹쳐지며 일반 배춧잎처럼 안으로 모여들지 않고 바깥으로 벌어지는 열린 형태의 특이한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봄동은 모질게 춥고 긴 겨울을 죽지 않고 버티면서 좋은 영양과 고유의 맛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봄동은, 겉절이와 된장국, 봄동나물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며, 아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자랑하면서도,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봄동무침,봄동겉절이,봄동된장국,봄동요리,봄동효능,봄동영양,봄동의효능,봄동나물,봄동먹는법


봄동은 반점이 없이 잎이 깨끗하고 흰 부분이 짧고 선명하며 속이 선명한 노란색인 것이 좋습니다. 봄동을 손질할 때는, 먼저 벌어진 잎을 모아 밑동을 자르고 잎을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면 됩니다. 특히 봄동을 요리에 사용 할 때는, 소금에 절이지 않고 사용하고 있지만, 봄동을 나물이나 국거리에 이용할 때는, 옅은 소금물에 헹구어 간을 잘 배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동 효능 및 성분, 봄동겉절이


봄동요리는 단백질과 지방 성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육류와 함께 쌈으로 싸먹거나 봄동겉절이로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봄동을 겉절이에 사용 할 경우, 소금에 절이지 않고 양념에 바로 무치면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봄동을 나물이나 국거리에 이용할 경우 옅은 소금물에 헹구어 간이 잘 배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봄동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 할 경우, 냉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