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좋은 결명자,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

눈에좋은 "결명자",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결명자決明子)는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입니다. 결명자의 한자 뜻인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이라는 이름에서도 보듯이, 눈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이런 효능을 이용하여, 한약재로 이용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도 차로 마시는집도 많습니다. 결명자차는 자주 마시면 결막염과 백내장, 녹내장, 같은 눈 질환에도 좋으며, 신장병, 구강염, 숙취 , 고혈압, 위 질병, 변비 등 여러 가지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약성은 서늘하고, 맛은 달며, 짜고, 쓰며, 간염치료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간경화로 인한 복수가 차는데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명자는, 눈이 충혈되거나, 눈이 시어 햇빛에 노출되면 눈물이 나오는 증상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결명자차는, 이처럼 성인병에도 좋으며 마시기도 좋아서, 인기도 좋지만, 부작용도 보일수 있습니다. 결명자는, 저혈압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이뇨작용이 좋으며 변비에도 효능이 있지만 고혈압을 치료하는 약제로,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삼씨와 함께 사용하는것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결명자는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그러므로 속이 냉한체질인 사람이 드시면, 소화장애나 설사등, 부작용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결명자는 약효가 좋아서, 이런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연구도 하였는데요. 여러 연구 결과 통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기능이 있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동물을 실험한 결과,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으며, 두꺼비를 이용하여 실험한 결과 에서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그밖에 포도상구균·대장균·인플루엔자균 등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밝혀낸 약효성분으로는, 에모딘(emodin)·오브투시훠린(obtusifolin)·오브투신(obtusin) 등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결명자는, 혈압을 내려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잡아주며, 소변은 물론이며, 숙변에도 좋습니다. 열이 많아 자주 나타나는, 변비와 습관성 변비에도 좋으며, 비만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약으로도 좋은 결명자는, 베갯속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명자를 베갯속에 넣으면 머리를 맑게하고 정신을 맑게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나, 머리가 맑지 않은사람, 수험생에게도 좋으며, 중풍등 고질적인 병으로 누워 계시는 분들에게 결명자를 넣은 베개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