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뭇가사리 효능 및 먹는 법, 우무가사리 무침

우뭇가사리 효능 및 먹는 법, 우무가사리 무침

우뭇가사리는 남해안과 제주 등에서 많이 나는 해조류의 일종으로, 햇볕에 말려서 우무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우무를 얼리고 말리고를 반복하여 한천을 만드는데 한천 또한 물과 함께 끓여 우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를 삶은 물에 설탕과 팥이나 호박앙금 등을 섞어 굳혀서 양갱을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우무는, 여름철에 더위를 식히기 위해 많이 섭취하는 음식으로, 무침으로 만들어 먹거나 콩국 물을 부어서 먹기도 합니다.

 

우뭇가사리 효능 및 먹는 법, 우무가사리 무침


우뭇가사리는 특히 여름철 갈증해소에 탁월하여 즐겨 먹는 식품이기도합니다. 한천의 원료로 쓰이는 우뭇가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우뭇가사리는 먹을 것이 귀하던 시절에는 우무를 만들어 배를 채우기도 했는데 우무 국에는 볶은 콩가루가 좋지만, 보리를 볶아 가루 낸 미숫가루를 넣기도 하고 그것도 없을 때는, 간장과 식초, 부추 등을 넣어 먹었습니다.

 

우무가사리,우뭇가사리,한천,우뭇가사리효능


우뭇가사리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과 요오드, 칼륨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을 보충하는데도 좋습니다. 특히 우뭇가사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중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우뭇가사리는, 중금속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칼라지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무가사리,우뭇가사리,한천,우뭇가사리효능,우무


우뭇가사리는 한천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천은 우무를 얼려서 말린 것을 말하는데, 한천은, 젤리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식품 첨가용 외에도 공업용과 농업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한천은, 세계 2차 대전 전까지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만 독점으로 생산했으나, 세계 2차 대전으로 수입의 길이 막히면서, 우뭇가사리 이외의 홍조류에서 한천을 제조하는 방법이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우뭇가사리에는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며 비만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우뭇가사리를 많이 섭취하는데, 이는 우뭇가사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네랄 성분이 갈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 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무가사리는 회충을 죽이는 효능이 있어 천연 구충제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우무가사리,우뭇가사리,한천,우뭇가사리효능,우무,우무요리


우뭇가사리는 한천을 비롯한 양갱과 묵밥, 샐러드, 냉채 등으로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밥과 궁합이 좋습니다. 쌀에는 당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미네랄과 요오드,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우뭇가사리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우뭇가사리는 갈증을 해소하고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주로 여름철에 섭취하지만 겨울에도 우뭇가사리 된장국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우무가사리,우뭇가사리,한천,우뭇가사리효능,우무,우무요리,우무먹는법


우리가 우뭇가사리 제품을 먹는 일반적인 방법은, 우뭇가사리 무침입니다. 우뭇가사리무침은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재료도 단순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먹을 수 있습니다. 우무묵을 채 쳐서 준비하고, 오이를 가늘고 길게 썰어서, 간장 4큰 술과 설탕 1큰 술, 식초 2큰 술, 다진 마늘 반 큰술, 고춧가루 1큰 술을 넣어 잘 버무려준 후, 참깨를 뿌려 주면 우무 무침을 맛볼 수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양념은 가감 할 수 있습니다.

 

우무가사리,우뭇가사리,한천,우뭇가사리효능,우무,우무요리,우무먹는법,우무채


우뭇가사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체질인 사람이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우뭇가사리 제품을 섭취 하는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가 우뭇가사리를 섭취 할 경우 태아의 체중이 늘지 않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임산부는 우무가사리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