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절초 효능 및 성분 구절초 꽃 차 만들기

구절초 효능 및 성분 구절초 꽃 차 만들기

구절초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되어 있습니다. 구절초는 전초를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한방에서 자궁냉증과 불임증, 갱년기 증상 완화 등 여성용 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이나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염증 제거 및 입 냄새 제거에도 좋다. 이 뿐 아니라 구절초 어린잎은 시루떡이나 화전에 올려 멋을 내는 장식용이 되기도 한다. 꽃은 말려서 베개 속에 넣으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며, 목욕물에 넣어 사용하면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절초 효능 및 성분 구절초 꽃 차 만들기


가을이면 산과 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구절초는 대표적인 가을꽃으로 9월부터 10월까지 흰색이나 엷은 붉은색으로 꽃이 피며, 11월경에 수과형태로 열매가 익게 됩니다. 특히 구절초는 폐렴과 기관지염, 기침 감기, 인후두염, 두통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쓴맛이 있어 소화불량과 위장질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구절초는 부인병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어, 월경불순과 자궁냉증, 불임증 등에 써 왔습니다. 또한 민간에서는 구절초를 선모초라 부르며 여자들의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약재로 당귀만큼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절초,구절초축제,구절초차,구절초효능,구절초꽃


구절초는 전초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성질은 따뜻하고 쓴 맛을 가지고 있어, 심장, 비장, 위장의 경락으로 들어가, 배를 따뜻하게 하여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염증을 없애고 월경을 조절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구절초는,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말초 혈관까지도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해주기 때문에 손발이 찬 수족냉증을 비롯한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윗배가 차고 식욕이 없거나, 소화불량, 폐렴, 기관지염,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절초,구절초축제,구절초차,구절초효능,구절초꽃,구절초환


구절초는 혈액순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하며 소화 작용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칼륨,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생리통과 같은 여성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구절초는 자궁냉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신을 돕고 불임에 효과적이며, 강장과 생리불순, 생리통, 갱년기 증상 완화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구절초는 단전을 따듯하게 해주고 보혈 강장제로 알려져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절초는 한방에서도 자궁냉증, 불임증, 갱년기 증상 완화 등 여성용 질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쓰고 있으며, 소화불량이나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절초 차는, 입 냄새 제거와 염증제거에 효능이 있으며, 식욕 부진과 배뇨장애 증상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꽃을 말려서 베개 속에 넣기도 하며, 꽃잎을 목욕물에 넣으면 향기가 좋아 피로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구절초의 어린잎은, 시루떡이나 화전에 올려 멋을 내는 장식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절초,구절초축제,구절초차,구절초효능,구절초꽃,구절초환,구절초차효능


구절초꽃차를 만들 때는, 구절초 잎을 따로 떼지 않고 꽃이 달린 채로 말린 후에 살짝 덖어서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구절초 꽃을 술로 담가 마시면 두통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으며, 꽃을 말려 베개 잎으로 사용하게 되면 탈모방지와 흰머리를 나지 않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절초 꽃차를 직접 만들 때는, 구절초 꽃이 만개하기 직전에 채취 하여 손질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린 다음, 말린 꽃잎을 수증기에서 1분씩 3회 쪄주고, 잎을 펼쳐 다시 한 번 더 말린 후, 마지막으로 완전히 건조된 꽃을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며 차로 우려마시면 됩니다.

 

구절초,구절초축제,구절초차,구절초효능,구절초꽃,구절초환,구절초차효능,구절초즙


구절초는 화려하지는 않지만 사람 마음을 끄는 소박한 아름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군락을 이루며 피기 때문에 장관을 이루기도 합니다. 때문에 많은 지자체에서는 구절초라는 이름을 내세운 축제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전북 정읍 산내면, 충남 공주 영평사, 전북 진안 마이산, 경남 밀양 삼문산 등이 구절초로 이름난 곳으로, 특히 전북 정읍 지방의 구절초는, 산과 골짜기 전체가 구절초로 덮여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고 있으며, 올해도 정읍 구절초 축제는 105일부터 20일까지 열리고 성황리에 마친바 있습니다. 또한 구절초가 군락을 이루는 지역으로는 경남 산청 동의보감 촌이 유명하고, 밀양의 삼문동의 구절초 군락지가 상당히 유명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절초,구절초축제,구절초차,구절초효능,구절초꽃,구절초환,구절초차효능,구절초즙,들국화


구절초는 지상 부를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하고 있는데, 국내에 자생하는 구절초는, 바위구절초와 한라구절초, 산구절초, 구절초, 포천구절초, 신창구절초, 이화구절초 등 7종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구절초와 산구절초를 주로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절초의 줄기와 잎은 워낙 쓰기 때문에 적당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절초를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생리불순이나 소화불량, 위장장애 등으로 섭취 할 때는, 1회 섭취 시 30g~60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