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풍나물 효능 및 성분 방풍나물 요리 먹는 법

방풍나물 효능 및 성분 방풍나물 요리 먹는 법

방풍나물은 해변가 모래밭이나 바위틈에서 바람을 맞으며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원래는 갯기름나물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풍나물은 소금기가 있는 바닷가 모래에서도 잘 자라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유의 향과 쌉싸름하면서도 고소하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방풍나물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칼슘, 칼륨, , 철분 등의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원기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로 인한 발열과 기침을 완화하며 신경통과 산후 풍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풍은 가래를 삭이고 기관지염과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나물 먹는법


방풍나물은 쿠마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이 응고되어 나타나는 혈전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과 뇌졸중 등의 뇌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탐산과 글루탐산,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 신경물질을 활성시켜 주고 두뇌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치매와 중풍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방풍나물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눈의 노화를 방지하고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방풍재배


갯기름나물이 방풍나물로 불리게 된 것이 중풍으로 불리는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그 같은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갯바람에도 죽지 않고 잘 자라기 때문에 방풍나물로 불리게 된 것이 정설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민간에서는 방풍나물이 풍을 예방하고, 두통을 없애주며, 머리를 맑게 하고, 피로회복과 진해 거담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방풍나물의 뿌리에는, 정유 성분을 비롯한, 만니톨과 다당류.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한방에서는 주로 방풍나물의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풍나물뿌리


방풍나물은 헤스페리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비타민C의 흡수를 도와주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감기로 인한 통증과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침을 멈추게 하고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 칼륨, 철분 등 다양한 무기질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항암작용과 해독작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황사와 미세먼지가 많은 봄철에 방풍나물을 자주 섭취하면 중금속과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균 작용과 염증 억제 효과가 뛰어난 항염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염증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나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관절염과 천식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성분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여 대장암, 폐암, 간암 등의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방풍나물을 즐겨먹는, 일본 오키나와에서는 본토에 비해 암 사망률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방풍나물은 프테키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방풍나물요리


방풍나물은 각종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쿠마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균 작용과 항염 작용이 있어 각종 피부질환과 습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방풍나물은 칼륨, 칼슘, , 철분 등의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즙을 내어 먹거나 잎을 짓찧어 피부에 바르면, 기미, 잡티, 여드름 등을 예방하고 피부 미백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풍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배변 활동원활하게 하여 숙변을 배출시켜주고 변비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나물장아찌


방풍나물은 주로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해열과 진통 효과뿐만 아니라 풍을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동의보감에서도 방풍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36가지 풍을 치료하고 오장관맥을 잘 통하게 하여 어지럼증 통풍과 눈이 붉으면서 눈물이 나는 것, 온 몸의 관절이 아프고 저린 것을 치료한다. 식은땀을 멎게 하고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킨다. 족양명과 족태음의 경맥을 돌게 하며, 풍을 치료하는 데 널리 쓰인다. 머리 부분은 상반신에 있는 풍사를 없애고 꼬리 부분은 하반신에 있는 풍사를 없앤다.'고 기로하고 있습니다.

 

방풍나물


방풍나물의 어린잎은 부드럽고 향기로워, 쌈 채소로 사용하거나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방풍나물 줄기는 질긴 편으로 줄기부분을 제거하거나 연해질 때까지 충분히 데쳐서 고추장이나 된장에 무쳐 먹으면 맛과 향을 잘 살릴 수 있으며, 국이나 찌개에 넣어도 되고 튀김이나 전을 부쳐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방풍나물은 볶음요리에 첨가하거나 잡채를 만들 때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방풍나물 전초를 설탕과 버무려 효소를 담그거나, 말린 뿌리나 열매를 술로 담그기도 하며, 꽃 또한 약재로 사용하는, 해열과 진통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