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물 효능 및 종류 취나물 요리 먹는 법

취나물 효능 및 종류 취나물 요리 먹는 법

취나물은 맛과 향이 뛰어나 봄나물 중에서도 산나물의 왕으로 불리면서도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취나물은 비타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하기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춘곤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취나물에 풍부한 칼슘은 뼈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혈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혈압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취나물에는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돕고 혈관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취나물은 각종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며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취나물 종류


취나물은 전국 각지에서 자생하는 산채로 특유의 독특한 향과 뛰어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취나물은 비타민C와 아미노산,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성인병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두통 완화와 뇌 활성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취나물은, 비타민 B1, B2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을 주며 체내에 쌓인 염분을 배출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 주고, 불면증을 개선하며,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곰취 효능


취나물은 열량이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이 뛰어나 숙취 해소에도 효능이 있으며 두통을 완화하고 집중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에 자생하고 있는 취나물은 60여 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중에서도 참취와 곰취, 개미취, 각시취, 미역취 등 24종이 식용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참취 수확량이 가장 많습니다. 참취는 재배되는 산채류 중에서도 더덕과 고사리, 도라지에 이어 4번째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단백질과 칼슘, , 철분 등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비되는 양도 늘고 있습니다.

 


취나물

취나물은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칼슘, 칼륨, , ,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특히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주며,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과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혈액순환과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으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취나물에는 비타민 B2와 비타민 C도 풍부하여 간 해독을 돕고 알코올 분해하며, 감기 예방과 진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취나물은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 칼륨,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성인병과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며, 두통 완화하고 두뇌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은 예로부터 전초를 동풍 채라 하여 눈을 맑게 하고 기침과 목이 아플 때 사용해 왔으며, 민간에서도 방광염과 두통, 현기증 등에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취나물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어 뼈 조직을 치밀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취나물 요리


취나물은 비타민A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의 각막과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취나물은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이 함유 되어 있어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취나물은 예로부터 기침과 가래를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감기를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하고 뇌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취나물은 한방에서도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있어 감기와 인후염, 두통 등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취나물 효능


취나물은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속에 축척된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지방을 배출시켜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두통을 완화하고 뇌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취나물은 100g470mP에 이를 정도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은 시금치의 3배나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흡수를 돕는 인이 함유돼 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미노산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근육통과 복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취나물 먹는법


취나물은 생으로 먹는 것 보다는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취나물에는 수산성분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어, 몸 속에 있는 칼슘과 결합하여 결석 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산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치기만 해도 분해되지만 너무 오래 데치면 취나물에 풍부한 비타민 C가 소실되기 때문에 데칠 때 소금을 약간 넣고 짧게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나물은 들깨와 궁합이 좋아서 취나물로 볶을 때, 들깨를 첨가하면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취나물을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쌈 채소로 사용하면, 고기가 탈 때 발생하는 발암 물질을 80% 정도까지도 억제하고 배출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