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씨앗 효능 및 부작용 바질 먹는 법

바질씨앗 효능 및 부작용 바질 먹는 법

바질은 인도가 원산지로 알려진 민트 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특유의 향긋하고 상큼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약간의 매운맛이 나는 향신료로 스파게티나 고기요리, 샐러드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바질은 토마토나 마늘, 가지, 치즈, 올리브유 등과 잘 어울리며, 이탈리안 음식에서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향신료로, 허브의 왕으로 불 만큼 좋은 향으로 요리의 향과 맛, 품격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질은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체지방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심신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질잎 효능


바질은 리날로올과 유제놀, 에스트라골 등의 정유 성분은 진정 작용과 강장 작용이 등이 있어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바질의 향기는 공기를 맑게 하고 두통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성스러운 풀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바질에 함유된 각종 폴리페놀 성분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 주어,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일 뿐만 아니라, 바질에는, 오시멘과 알파피넨 등과 같은 성분이 있어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정신적인 피로를 해소하고 불면증과 우울증, 긴장감, 무력감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으며, 차로 마시면 신경과민이나 두통뿐만 아니라 구내염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질 요리


바질은 게라니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아스트로겐과 아네톨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여성의 생리불순과 복통,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지아잔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어 고혈압과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바질 잎에 풍부한 각종 페놀 성분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하고 중화시켜 주어, 심신안정과 스트레스, 불면증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질씨앗 먹는 법


바질은 각종 폴리페놀과 비타민,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력이 뛰어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바질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고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산화 스트레스에 노출된 토끼에게, 매일 2g의 신선한 바질 잎을 30일 동안 투여 한 후, 심장 혈관 및 호흡기를 관찰한 결과,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질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어 동맥경화와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눈에 좋은 루테인과 지아잔틴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바질에는 비타민 K, 식이섬유,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성분일 뿐만 아니라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어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바질 페스토


바질씨앗에는 비타민 E, 토코페롤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들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체내에 축척된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바질 씨앗은 수분과 만나면 젤라틴 층을 형성하여 10배 이상 부풀어 포만감을 주고,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면서도, 단백질과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시에 부족 되기 쉬운 영양보충에도 좋습니다. 특히 바질 씨앗은 수분 흡수율이 높아, 충분한 물과 함께 먹어야 하며, 8g 정도의 바질씨앗을 먹은 후에는 400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질 먹는 법


바질 잎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무기질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E의 한 종류인 토코페롤이 함유돼 있어 동맥경화, 중풍, 심장질환, 지방간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바질씨앗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건강과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EPA로 변환되어 두뇌활동 활발하게 하고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질 씨앗을 섭취 할 때는, 흐르는 물에 씻어 10~20분가량 불려서 먹거나 취향에 따라서 요구르트나 시리얼, 샐러드 등에 넣어 먹어도 좋고, 물이나 차, 음료수 등에 타서 먹어도 좋습니다.

 

바질 재배


바질은 체질에 따라서는 과다하게 섭취하면 중추 신경을 자극하여 어지럼증이나 일시적인 신체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바질 씨앗은 물과 만나면 30배나 팽창하여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고 포만감을 유지시켜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기 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바질씨앗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는 섭취하지 말아야 하며 수분 흡수율이 높아 위장 통증까지 일으킬 수 있어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