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란 효능 및 토란대 삶는 법

토란 효능 및 토란대 삶는 법

토란은 땅에서 자라는 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뿌리채소로, 알줄기에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예로부터 올차고 당찬 것을 알토란같다고 표현해 왔습니다.

또한 토란은 생명력 강하고 적응력이 좋아 어느 토양에서도 잘 자라며 병충해에도 강해서 전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토란 효능


토란은 뮤신이 풍부하고 녹말의 크기가 작아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토란을 소화제나 변비약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에 쌓인 독성 물질과 숙변 제거,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토란 요리


토란은 뮤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미끈거리는 식감으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 작용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또한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고혈압 예방에 좋을 뿐 아니라, 갈락탄이 위벽을 감싸주어, 위산으로 부터 장을 보호하여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고기 토란국


토란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뮤신, 멜라토닌, 칼륨,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 주고 피로회복과 소화 작용에 도움을 주며, 펙틴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배출에 도움을 주며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란은 4월경에 심어서, 9~10월쯤에 수확하는 작물로, 뿌리를 비롯한 줄기와 잎까지 모두 먹을 수 있으며, 줄기는 8월 이후에, 뿌리는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 할 수 있습니다. 토란은 저장성도 좋아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으며. 식량이 부족했던 시절에는 구황 식품으도 사용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토란대 위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토란대 먹는 법



토란대는 비타민과 칼륨, , 섬유질 등이 풍부한 채소로,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향상과 피로해소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토란대에 풍부한 갈락탄과 뮤신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펙틴 성분이 함유돼 있어 장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란대 효능 및 부작용


토란대는 토란보다 3배나 많은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있으며, 칼슘과 칼륨도 3배 이상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토란대는 칼슘과 멜라토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심신 안정과 스트레스해소에 도움을 주며, 숙면에 들 수 있게 하여 불면증에 도움을 주고, 노화 방지와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토란대 손질법


토란은 아린 맛을 내는 수산칼슘이 들어 있어, 생으로 먹거나 맨손으로 만질 경우 알레르기나 가려움증, 요로결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산칼슘은, 수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소금물이나 식초, 쌀뜨물 등에 담갔다가 물로 헹궈내면 대부분의 독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토란은 다시마와 함께 넣고 조리하면 독성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시마에 풍부한, 알긴산과 요오드 등이 수산칼슘과 같은 유해 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아린 맛을 부드럽게 하며 감칠맛은 더할 수 있습니다.

 

말린 토란대


토란은 저장성이 좋아서 오랫동안 저장하여 두고 즐길 수 있으며, 줄기인 토란대는 말려서 묵나물로 만들어 두고 연중 내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뿌리인 토란은 쪄서 먹기도 하지만 주로 조림이나 탕, 찜 등의 감자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토란대는 나물이나 볶음 무침, 육개장에 들어가는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토란대삶는법


토란대를 삶는 방법은, 토란대를 깨끗하게 씻은 뒤, 물에 담가 2시간 정도 불린 다음, 물기를 빼고, 쌀뜨물로 삶아 주면 좋습니다. 토란대를 삶을 때,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조절하여 20~3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삶은 토란대는 찬물에 깨끗이 헹궈 주고, 토란대가 잠길 정도의 물에, 굵은 소금 1숟가락 정도를 넣고 1시간 정도 담갔다가 활용하면 됩니다.

 

토란대 삶는법


토란대는 들깨가루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토란대를 요리할 때 들깨가루를 넣으면, 들깨 가루의 구수한 맛이 더해지고, 들깨가루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 까지도 보충 할 수 있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란대 손질 법


토란대를 손질할 때는 토란대의 독성으로 인해 손가락이나 손바닥이 갈라질 수 있어 고무장갑 등을 끼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란대는 칼륨이 풍부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이 풍부한 토란은,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 당뇨환자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