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쌀 효능 및 셀레늄, 카무트 먹는 법

카무트쌀 효능 및 셀레늄, 카무트 먹는 법

카무트는 고대부터 이집트에서 재배해 오던 원시 곡물인 호라산밀의 한 종류이며 브랜드 이름이기도 합니다. 카무는 쌀은 유기농으로 지어지는 곡물로, 독특한 식감과 고소한 맛, 셀레늄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카무트쌀은 브랜드 자체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토양과 기후가 비교적 적합한 미국과 캐나다 국경 일부 지역에서만 재배되고 있어 한정된 수량으로 다른 곡물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카무트쌀 효능 및 셀레늄, 카무트 먹는 법


 카무트쌀 효능 

우리가 구입 할 수 있는 카무트쌀은 껍질만 벗겨낸 통곡물 상태라 고유의 영양분이 그대로 남아 있어 정재된 쌀과는 차별화 되고 있습니다. 카무트쌀은 현미에 비해서, 진한 황금색이 나며, 견과류처럼 고소한 맛이 나고, 영양 또한 여느 곡물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필수 아미노산 8종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과 히스티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카무트쌀 효는 및 부작용


호라산밀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되었던 원시품종의 밀이다. 낟알 크기가 일반 밀의 3배로 크기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특히 강한 생명력과 보관력이 뛰어난 카무트는, 이집트 소년왕인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견되었다고 하는데 4천년 동안 피라미드의 습한 환경에서도 썩지 않고 병충해도 이겨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무트 재배


호산나 밀은 터키에서 소규모로 경작되어 알려지지 않고 있다가, 1940년대 미국에 소개되어 1980년대부터 상업적인 재배가 시작돼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게 되면서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카무트는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다양한 영양성분과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한 학술지에 실린 내용에 따르면, 카무트에는 셀레늄을 비롯한 다양한 파이토케미컬 성분과 페놀산 화합물이 30여종이나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무트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주목받고 있는데, 카무트의 셀레늄 함량은, 계란의 2.5배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단백질과 아미노산, 항산화 미네랄, 식이섬유 등은 밀에 비해서도 월등하게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카무트는, 과일이나 채소에 비해 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으며, 듀럼이나 연질밀에 비해서도 저항성 전분을 2배 이상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무트 먹는 법


카무트는 셀레늄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 시켜 줄 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효과가 있어, 최근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유방암의 발병 빈도를 낮추는 도움이 된다는 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에서는, 63세의 남성에게 셀레늄을 복용하게 한 결과, 부위에 관계없이 암 발생률이 37%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립선암 발생 위험은 6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무트쌀 효능


카무트쌀은 단백질과 셀레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열량은 낮은 곡물로, 식이섬유 함량은 현미의 백미의 8배나 많습니다. 카무트쌀은 연구를 통해서도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밝혀졌습니다. 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카무트는,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면서도, 항산화 성분인 페놀산 화합물이 30여 종이나 함유돼 있어, 카무트쌀로 만든 빵을 먹인 동물이 일반 밀을 사용한 빵보다, 산화 스트레스에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무트쌀 밥 짓기

카무트쌀은 밥을 지을 때 잡곡과 같이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카무트 밥을 지을 때는. 쌀과 카무트쌀 비율을 8:2~3 비율로 하여 함께 밥을 지어주면 됩니다.

카무트쌀은 현미나 귀리처럼 까칠까칠한 식감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불린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밥을 지을 때, 압력솥을 이용하면 더 맛있는 카무트 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카무트밥 짓는 법



카무트쌀 먹는 법

카무트쌀은 씹으면 독특한 고소한 맛이 나는 곡물로, 간식처럼 먹어도 좋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카무트를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면이나 빵, 과자 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에 활용하고 있으며, 시리얼이나 음료 등에도 첨가 하고 있습니다.

카무트쌀은 익혀서 밀폐용기에 보관해 두었다가 샐러드나 스프, 카레 등에 넣어 먹거나, 우유나 두유 등과 함께 갈아서 먹고, 죽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카무트 분말


카무트쌀은 많이 삶아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비상식량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삶은 카무트는 빵이나 약밥, 유부초밥 등으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샐러드에 추가해도 좋습니다.

특히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카무트는, 밥을 지을 때, 적당량을 섞어 밥을 짓거나, 삶은 카무트쌀은 잘게 부숴서 튀김옷으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