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 없애는법 및 혓바늘이 돋는 이유

혓바늘 없애는 법 및 혓바늘이 돋는 이유

혓바늘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몸이 피곤할 때 혀에 돋아나는 구강염 일종으로, 혀의 표면에 궤양이 생기거나 혀 표면에 있는 설유두에 염증이 돋아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혓바늘은 의학적용어가 아니지만 혀를 바늘로 찌르듯한 통증이 생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나 만성 피로, 수면부족 등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및 혓바늘이 돋는 이유혓바늘 없애는법 및 혓바늘이 돋는 이유


혓바늘은 주로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몸이 많이 피곤할 때 자주 발생 하며, 침샘에 혈액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침이 마르거나 충분하지 않아도 혓바늘이 돋기도 합니다. 또한 혓바늘은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 부족이나 불균형, 위궤양 등도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혓바늘은 혀를 깨물거나 뜨거운 음식에 혀가 데어서 돋는 경우도 있습니다.

 

혓바늘 없애는 법혓바늘 없애는 법


혓바늘이 생기는 이유

혓바늘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다양한 원으로 인해 각종 구강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염이 생기는 요인중에는, 입안 상처를 비롯한 신 과일 섭취, 틀니나 교정기 등으로 인한 경우나 영양 부족, 비타민C 결핍, 소화기 계통 질병, 만성 장염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혓바늘이 돋을 수 있습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혓바늘이 돋았을 때는, 맵고 짠 음식, 뜨겁거나 딱딱한 음식은 입 안에 상처를 내고 혓바늘을 악화시킬 수 있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흡연과 음주 역시 입 안을 건조하게 하여 혓바늘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삼가야 합니다. 또한 약국에서 파는 구강 소독용 가글을 사용해도 좋고, 통증이 심해할 때는 검사를 받아보고 처방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혓바늘은 발생하더라도 보통은 치료 없이도 1~2주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오래가기도 합니다. 특히 혓바늘에 통증이 심할 때는,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나 알보칠 등을 바르면 통증을 줄여주고 효과적으로 치료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3주 이상 지속되거나, 같은 자리에 반복해 생긴다면 다른 질환일 가능성이 있어 진찰을 받아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1


혓바늘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조금만 피곤해도 쉽게 생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단순히 피로가 누적돼 혓바늘이 자주 생기는 사람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 입 안이 건조하지 않게 하고, 과일과 채소 등을 많이 섭취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 꾸준한 운동 등은 면역력 향상과 혓바늘 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2


혓바늘에 좋은 음식

혓바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물을 많이 마시고 침이 마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영양을 보충하고,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면역력을 높여 주는, 비타민 보충제나, 키위, 레몬, 딸기, 오렌지, , 유자, 토마토, 시금치, 살구, 망고 등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혓바늘 치료

혓바늘이 심할 때는, 맵고 짠 음식, 뜨겁거나 딱딱한 음식은 입 안에 상처 때문에 먹기도 어렵지만 염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먹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흡연과 음주는 삼가야 하며, 약국에서 파는 구강 소독 가글을 사용하는 것도 혓바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심해서 음식을 먹기 어려울 때는 병원에서 주사제를 맞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3


면역력을 높이고 혓바늘이 자주 생기는 것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도 균형 있는 고른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특히 물을 자주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고, 채소와 과일 등을 자주 먹는 것이 혓바늘 방지나 피용 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한, 토마토나 가지, , 우유, 연근 등이 혓바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4


혓바늘은 보통 치료하지 않고도 푹 쉬기만 해도 낫는데, 잘 낫지 않은 사람은,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등의 경구진통 항염제 등을 사용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해당 약물을 사용 할 때는, 얼음이나 찬 물과 함께 환부에 바르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들은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켜줄 뿐, 혓바늘을 완전히 뿌리를 뽑지는 못합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5


혓바늘 없애는법

혓바늘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잘 생기기 때문에 혓바늘이 돋을 때는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합니다. 특히 혓바늘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혓바늘에 주로 사용되는 전용 연고를 바르는 것도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혓바늘이 돋았을 때는 알보칠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바늘 때 엄청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치료 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