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복고환 발생하는 원인 및 증상

잠복고환 발생하는 원인 및 증상

고환은 아기가 어머니의 자궁 안에서 자라는 동안 복부에서 발달하기 시작하고 출생 전 마지막 몇 개월 동안에 음낭으로 내려오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하나 또는 두 고환이 모두 올바르게 음낭으로 내려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잠복고환은 미숙아에서 상당히 흔하게 발생하지만, 만삭의 정상아에서도 3~4%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복고환 발생하는 원인 및 증상잠복고환 발생하는 원인 및 증상


고환은 발생 초기에는 복강에서 자리하다가 출생전후에 음낭으로 내려가 자리 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내려가지 못하고 복부에 존재 하거나 내려오다가 멈추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잠복고환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아들이 태어나면 고환이 정상적으로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잠복고환 발생하는 원인잠복고환 발생하는 원인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는 잠복고환은 생후 6 개월이 될 때까지는, 약 절반정도에서 저절로 내려가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환은 정자를 만들고 남성답게 만드는 등 많은 일을 하지만, 하강하지 않으면 손상 될 수 있으며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출산에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잠복고환


잠복고환 원인

잠복고환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음낭에서 고환을 끌어당기는 줄이 제 역할을 하지 못 하는 경우나 복강 내 압력이 정상보다 낮은 경우, 선천적으로 고환이 비정상적인 경우, 생식기 관련 여러 가지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고환이 하강하지 못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환이 음낭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체내에 있는 경우에는, 정자를 만드는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불임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고환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고 수염이나 근육 등 남자다운 모습과 체력을 유지하게하고 성기능까지도 관여하게 됩니다. 또한 고환이 제 기능을 못하면 여성화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잠복고환 1


보통 고환은 도움 없이 3~4개월 정도 지나면 내려갑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 과정을 통해 운동을 자극하고 고환이 하강하도록 돕는 호르몬 주사 치료가 시행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복고환치료는 수술이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이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불임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은 나중에 하는 것 보다는 일찍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복고환 2


잠복고환 위험성

잠복고환은 고환암 발병률을 높이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잠복 고환의 고환암의 위험은 정상인보다 20~46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양쪽 잠복고환일 경우에 한쪽 잠복고환에 비해, 불임률이 47~84%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쪽 잠복고한의 경우에도, 불임 가능성은 20~40%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잠복고환 3


잠복고환으로 인해 고환암이 발생할 수 있는데, 수술을 하면 고환암 발생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고환을 음낭에 고정시키므로 고환 촉지가 쉬워지기 때문에, 고환암이 생길 경우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음낭에 고환이 자리 잡게 되어서 미용 적으로도 우수하며, 고환 질환이나 탈장과 같은 합병증 발생을 방지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잠복고환은 자연적으로 내려오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음낭 위쪽으로 올라가거나 뒤로 당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잠복고환으로 볼 수 있지만, 수축성 고환은 정상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보통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축성 고환 원인은 사춘기 전에 고환을 수축시키는 근육의 힘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잠복고환 4


잠복고환 치료

잠복고환은 생후 4개월까지도 내려오는 경우도 있지만, 생후 6개월 이후로는 잠복고환이 자연적으로 하강할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환 고정 술을 빨리 시행하면 고환의 성장을 회복 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중요합니다. 또한 고환 고정 수술을 시행하면, 고환의 기능을 보호하여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불임의 가능성을 줄여 주기도 합니다.

 

잠복고환 5


음낭의 올바른 위치로 떨어지지 않는 고환은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잠복고환은 불임이나 다른 질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잠복고환을 가진 남성은 고환암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가진 남성과 십대 소년은 매달 고환을 검사하여 종양이나 문제의 덩어리 또는 기타 징후를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복고환 6


잠복고환 치료는 음낭으로 하강하지 않은 고환을 내려오는 것입니다. 아이가 6 개월이 될 때까지도 고환이 내려오지 않으면 치료 대해 상담해야 합니다. 드물게 호르몬 치료를 할 수 있지만 보통은 수술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복고환 치료는 6개월에서 1세 사이에 하는 것이 치료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복고환 7


하강하지 않은 잠복고환을 치료한 외과 적 교정 후에도, 고환에 종양이나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사춘기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고환을 확인하고 모양이나 크기의 변화 등을 검사하고 감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환이 정상적으로 자라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