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끼빨리낫는법 8가지

다래끼빨리낫는법 8가지

눈 다래끼는 흔히 볼 수 있는 안과 질환중 하나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눈에 있는 분비샘에 염증이 생겨 눈이 붓거나 육안으로 보이는 고름 등을 동반하는 여드름과 비슷한 질환입니다. 다래끼가 생기는 주된 원인은 포도상 구균 감염으로 감염된 손으로 눈을 만지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로나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8가지다래끼빨리낫는법 8가지


다래끼는 눈꺼풀에 있는 분비샘에 기름 성분이 쌓이고 세균이 감염되면서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안과질환중 하나로, 주로 포도상 구균이 원인이 돼 발생하며, 세균에 감염된 손이나 수건 등으로 눈을 비벼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에는, 진한 눈 화장이나 비위생적인 렌즈를 착용으로 나타나기도 하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져 생기기도 합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다래끼빨리낫는법


다래끼는 세균에 감염돼 생기는 질환인 만큼, 기온이 높고 세균활동이 왕성한 따뜻한 계절에 많이 생기기도 하지만, 추운 계절에 환풍이 잘 안 돼 공기가 오염되고 탁할 때도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눈꺼풀의 분비샘은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기름 성분을 만들고 배출해 눈을 촉촉하게 하지만, 잘 배출되지 못하고 분비물이 쌓이고 세균에 감염돼 발생 하며 주로 포도상 구균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1


다래끼는 크게 겉다래끼와 속다래끼가 있는데, 겉다래끼 증상은 눈꺼풀 가장자리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가 단단해지고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이 심해져 눈 전체가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또한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으면서, 눈꺼풀 안쪽에 여드름처럼 농양점이 나타나게 되며, 초기에는 만져지지 않다가 염증이 심해지면서 점차 부어오르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가려움증이 발생하면 다래끼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은,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래끼에 염증이 심하지 않는 초기 단계에서는, 40~45도 정도의 따뜻한 찜질을 하루 4~6회 정도로 다래끼가 난 쪽을 찜질 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염수나 물로 눈을 씻어 내고, 빨갛게 부은 통증이 있는 증상에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2


1. 온찜질

온찜질은 다래끼를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따뜻함은 고름을 표면으로 가져오고 고름과 기름을 용해시켜 다래끼가 자연스럽게 배수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깨끗한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십니다. 물이 너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여 물기가 흐르지 않게 물기를 짜서, 5 ~ 10 분 동안 눈 위에 올려놓는 온찜질을, 하루 3~4번 정도하면 다래끼를 빨리 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3


2. 위생 관리

눈을 자극하지 않는 베이비 샴푸나 비누를 따뜻한 물을 사용해 면봉이나 깨끗한 수건에 묻혀서 다래끼가 난 눈꺼풀을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을, 다래끼가 없어 질 때까지 매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을 청결하게 유지 하는 것은 다래끼를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식염수를 사용해서 씻어주면 배액을 촉진하고 박테리아 막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4


3. 티백 찜질

온찜질을 수건 등을 사용 하는 것과 같이 티백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홍차 티백은 눈의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며, 항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인 티백차를 만드는 것처럼 머그잔에 티백을 넣고, 1분 정도 우린 다음, 눈 위에 올려도 될 만큼 충분히 식혀서 눈 위에 올려서 5~10분 동안 찜질하면 됩니다. 각각의 눈에 별도의 티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베이비 샴푸

아이들이 사용하는 베이비 샴푸는, 매우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래끼를 깨끗하게 청결 상태를 유지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 한 컵에 베이비 샴푸 몇 방울을 떨어뜨려 섞은 다음, 깨끗한 수건을 사용해, 속눈썹을 따라 부드럽게 닦아준 다음, 깨끗한 물로 헹궈내고 온찜질을 하면 좋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5


5. 진통제

다래끼에 통증이 심할 때는, 이부프로펜이나 타이레놀 등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용량이나 횟수는 설명 지침에 따라 사용해야 하며 과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래끼로 인한 통증이 심해서 일상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에는 안과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6


6. 렌즈착용

다래끼가 났을 때는 메이크업이나 콘택트렌즈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은 눈을 자극하고 치유 과정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병균을 옮기고 감염을 다른 눈으로 퍼뜨릴 수도 있습니다. 다래끼가 난 눈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다래끼의 박테리아가 접촉부에 들어가 감염을 퍼뜨릴 수 있기 때문에 나을 때까지는 안경을 착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7


7. 항생제

다래끼빨리낫는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비처방 연고를 약국에서 구입해 직접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래끼에 국소 스테로이드 사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 치료에 사용하는 제품은 약사가 권하는 것이 좋지만, 사람의 눈에 사용 할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빨리낫는법 8


8. 전문 치료

염증이 심한 다래끼를 치료하기위해서는 진료를 받고 항생제 크림을 처방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눈의 붓기를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를 처방 할 수 있으며 감염 위험이 있거나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배액 해야 합니다. 다래끼가 날 때 안대를 차기도 하는데, 이는 오히려 눈에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치려가 늦어 질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