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활량 늘리는법 11가지 및 폐에 좋은 음식

폐활량 늘리는법 11가지 및 폐에 좋은 음식

신체는 세포의 대사 작용을 포함하여 모든 활동에 산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산소가 필요하게 됩니다. 폐는 호흡을 통해 신체의 모든 기관에 산소를 전달하는 작업을 수행하며, 특정 운동은 폐가 더 많은 양의 공기를 흡입하게 하며, 더 많은 산소를 흡수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폐활량은 이산화탄소 배출과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신체가 질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고 신체에 산소가 적절하게 공급 되도록 지원 할 수 있습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11가지 및 폐에 좋은 음식폐활량 늘리는법 11가지 및 폐에 좋은 음식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폐활량이 좋아야 합니다. 계단을 조금만 올라가도 숨이 차 도중에서 쉬었다 가는 사람은 폐활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폐활량이 적다는 것은 폐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폐에 문제가 있으면 건강한 장수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한 번 망가진 폐는 원상복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폐활량을 적절히 늘리고 폐를 보호해야 합니다.

 

폐활량 늘리는법폐활량 늘리는법


폐는 근육이 없기 때문에 횡격막 운동으로 호흡을 합니다. 횡격막이 수축하면 허파 속의 공기가 몸 밖으로 빠져나오고, 횡격막이 이완되면 바깥 공기가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한 성인은 보통 1분에 15~18회의 호흡을 하며, 한 번에 흡입되는 공기의 양은 약 500ml 정도입니다. 건강한 성인 남성의 경우 최대 폐활량은 약 4800ml 정도 됩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1


폐활량은 신체에 산소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이산화탄소를 회수 하는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폐 기능은 높일 수 없지만 폐활량은 향상 될 수 있습니다. 폐 운동은 신체가 사용 가능한 산소 공급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폐를 건강하게 하고 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폐 건강을 개선하고 폐활량을 높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1. 심호흡

심호흡을 자주 하는 것만으로도 폐활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등을 아치형으로 젖고, 서서 숨을 깊게 들어 마시고, 내쉬기 전에 10 초 동안 숨을 참았다가 길게 내뱉은 것입니다. 평소에 심호흡을 자주하면, 폐의 기능을 최대한 사용하기 때문에 폐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2


2. 호흡 자세

노화 등으로 인해 근육이 줄어들게 되면 호흡근이 약해져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게 되는데 바른 자세는 호흡근 강화에 도움을 주고 폐활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국 노스웨스튼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앉는 자세가 폐활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부정하게 앉은 자세는 폐를 압박하게 되고 폐활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평소에도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좋습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3


3. 입술 호흡

코로 흡입하고 입으로 뱉는 입술호흡은, 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으며, 폐활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으로 내뱉는 입술을 이용한 호흡은, 코를 통해 천천히 공기를 흡입하고 입술을 오므려 천천히 내뱉는 호흡법입니다. 입술호흡 목표는 숨을 들이 쉬는 것보다 두 배 더 긴 숨을 내쉬는 것이므로 5초 동안들이 마시면 ​​10초 동안 내쉬는 것이 좋습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4


4. 수분섭취

폐활량을 늘리고 폐 건강을 개선하는 쉬운 방법은, 더 많은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물은 체중의 약 60 %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체의 모든 장기가 제대로 기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매일 섭취하는 음식과 음료에서도 물을 보충하지만 물을 더 마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인 남성은 하루 2,400ml, 여성은 2,000ml 정도의 물을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비타민D

비타민D는 음식을 통해서도 보충 할 수 있지만 햇볕을 쬐기만 해도 만들어집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체내 비타민D 수치가 높은 그룹이 낮은 그룹에 비해 폐활량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비타민D는 폐 건강에 도움이 되며 폐활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우유나 치즈, 연어 고등어 등에도 많습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5


4. 노래와 웃음

복부 근육에 작용하는 모든 활동은 폐에도 작용합니다. 크게 웃고 떠들고 노래하는 것, 이런 모든 것이 폐활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웃음은 폐활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오래된 공기를 폐 밖으로 배출시켜 신선한 공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노래 또한 횡경막 근육에 작용하여 폐활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6


6. 에어로빅

에어로빅은 폐활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에어로빅은 심장과 폐를 건강하게 하고 신체의 지구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에어로빅은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며 신체는 산소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호흡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7


7. 화초 키우기

집 안에 화초를 키우면 실내 공기청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화초를 기르면 이산화탄소를 산소로 전환시키고 실내의 오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화초는, 산사베리아, 자주달개비 등이 있으며,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날씨가 좋을 때는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유산소운동

유산소 운동은 폐활량과 폐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근육과 뼈를 강화하고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성인이 매주 최소 150 분의 중간 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75분 정도의 격렬한 강도의 운동은 폐활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폐활량 늘리는법 8


9. 금연

담배는 폐암과 같은 폐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담배는 간접흡연으로 주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흡연은 폐를 손상시키고 폐활량을 늘리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NHS에 따르면, 금연 후, 9 개월 이상 지난 사람의 폐활량은 10% 이상 향상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


10.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폐를 튼튼하게 하고 폐활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 풍부해 폐에 들어온 세균이나 독성 물질 등의 폐 건강에 해로움 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백혈구 기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는 리코펜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 제거와 폐기는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폐에 좋은 음식 1


11.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 3는 폐 건강에도 좋습니다. 오메가 3, 우리 몸에 흡수되면 아이코사노이드로 바뀌어, 만성적인 염증을 해소하고 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와 같은 화이트 푸드에는 안토크산틴이 풍부해 체내 산화작용을 억제하며 독성물질 배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은 폐활량을 높이고 폐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