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침 삼킬 때 목 아픔 유발하는 편도선염 원인 및 좋은 음식 본문

건강, 음식, 효능

침 삼킬 때 목 아픔 유발하는 편도선염 원인 및 좋은 음식

시토스 2021. 5. 13. 16:21

침 삼킬 때 목 아픔 유발하는 원인 및 편도선염

목은 쉬지 않고 일하는 신체 기관 중 하나로 가끔 침을 삼킬 때 목 아픔을 느끼는 목 통증과 함께 귀까지 아플 때도 있습니다. 특히 봄철에는, 대기오염이나 미세먼지가 심해 외출하고 돌아오면, 침 삼킬 때 더 크게 느끼게 됩니다. 침 삼킬 때 목 아픔을 일으키는 편도선염은 주로 환절기나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아이들,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시달리는 사람들에게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목아픈여자

목과 귀 통을 일으키기도 하는 편도선염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때는 다양한 신체 기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을 일으키고 목에 계속해서 이물감을 주기 때문에, 목에 자주 신경을 쓰게 되면서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침 삼킬 때 목 아픔 정도로 나타나지만, 편도선이 부어 오면서 음식을 먹거나 호흡으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아픈여자

편도선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편도염이 발생하게 되면 목이 붓기 때문에 침 삼킬 때 통증을 느끼게 되고 이물감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편도선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게 되는데, 급성은 보통 구개편도에서 생기는 급성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만성 편도염 경우에는 편도선에 세균이 머물러 있으면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편도선염은 보통 목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약해져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염증이 발생해 편도가 붓고 목이 아프고 침 삼킬 때 통증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선염은 목의 안쪽과 그리고 코 뒷부분에 있는 점막들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편도선염은,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막아주는 방어 체계인 면역력이 약해져 있을 때 발병하게 됩니다.

 

목아픈여자

침 삼킬 때 목 아픔 원인이 급성 편도선염일 경우에는, 갑자기 열이 나고 한기를 느낄 수 있으며, 고열이 난 후에 편도선이 부어올라 음식을 삼키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도선염 증상 외에도 두통이나 관절통 등이 나타날 수 있고 편도선 주변 발적과 고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 편도선염에 걸리면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워지고 구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도라지와 배

편도선 주변의 인두와 후두염도 침 삼킬 때 목 아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두와 후두 염증은 보통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함께 싸잡아 인·후두염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인·후두염이 발생하면, 두통까지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고열과 기침, 가래가 자주 나옵니다. 또한, 갑상샘에 문제가 있어도 침 삼킬 때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갑상샘이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목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염증이 커지면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침을 삼킬 때 목 통증 원인이 감기나 독감, 편도선염일 때는, 충분한 휴식과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으로도 증상을 치료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하거나 심해지면 검사를 받아보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열이 심하고 침이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목소리가 변하는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할 경우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과 꿀

침 삼킬 때 통증에 좋은 음식

삼킬 때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은 치료 후에도 물을 많이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침 삼킬 때 목 아픔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따뜻한 물과 꿀, 레몬을 타서 마시면 침 삼킬 때 목 아픔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실은 해열 및 살균, 해독 작용을 하므로 희석해서 종종 마시면 좋습니다.

 

물마시는 여자

편도선염을 예방키 위해서는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금연과 술을 줄이는 것이 좋고 적절한 휴식과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셔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야 하는데, 꿀이나 레몬즙을 타서 마시면 목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감초와 결명자, 도라지 달인 물로 목을 헹궈내면 좋고, 금귤을 달인 물이나 비파 나뭇잎, 우엉, 달래, 배즙도 목 건강에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