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라마타올리브 효능 및 특성

칼라마타 올리브 효능 및 영양 성분

칼라마타 올리브는 가장 오래된 품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재배되는 도시인 칼라마타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칼라마타 올리브가 건강에 좋은 일반 올리브보다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식품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칼라마타 올리브는 다른 올리브처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면서도 더 올레산과 올레 오 칸 탈과 같은 페놀 화합물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칼라마타올리브

칼라마타 올리브는 그리스 남부 지역에 있는 펠로폰네소스에 있는 작은 마을 칼라마타에서 주로 재배되는 독특한 품종의 올리브입니다. 다른 올리브 나무와 달리 체리 크기의 열매가 열리고 다른 품종의 두나 되는 큰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열매는 아몬드 모양 끝이 뾰쪽해 보이며 일반적으로 갈색, 진한 보라색이고 고기와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라마타올리브

칼라마타 올리브 영양 성분

올리브는 다양한 품종이 있어 크기, 모양, 색깔이 다르고 맛이나 향도 다양하지만, 모든 종류의 올리브에는 지방이 풍부하고 지방의 75%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며 혈액 응고를 방지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에는 비타민 E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항염증,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칼라마타 올리브에는 폴리 페놀과 올레산과 같은 건강한 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 E, 비타민 A,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칼라마타 올리브의 항산화 특성은 자유 라디칼뿐만 아니라 페놀 화합물이 풍부해 환경 독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칼슘과 철분, 섬유질 또한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칼라마타올리브

칼라마타 올리브 효능

칼라마타 올리브의 주요 지방인 올레산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세포 기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올레산은 강력한 에너지원일 뿐만 아니라 세포막에 구조를 형성하며 면역 체계 건강을 개선하고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와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라마타 올리브의 페놀 화합물은 항산화, 항염증 및 항균 특성이 있어 면역 기능을 개선하고 전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칼라마타올리브

올리브에는 다른 과일과 달리 철분과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꼭 필요한 미네랄로 피부 건강을 비롯한 모발과 손발톱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한 칼슘은 뼈 건강과 근육 수축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수십 가지 중요한 호르몬 경로의 필수 구성 요소 이기도합니다. 이러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부족하면 신체가 쇠약해지고 피곤해지며 피부와 모발 손발톱 건강도 해칠 수 있습니다.

올리브 먹는 법

올리브는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중해 지역에서는 기원전 5,000~6,000년 전부터 재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는 생으로 먹으면 쓴맛이 너무 강해서 절이는 방식으로 쓴맛 성분을 우려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리브는 이탈리아를 비롯한 지중해 유역의 지중해식 요리와 샐러드 오일 등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칼라마타올리브

올리브 색깔은 성숙 정도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녹색에서 노란색, 붉은색에서 짙은 보라색으로 익는 정도에 따라 점점 더 짙어지며, 익는 정도에 따라 맛과 향, 식감이 달라집니다. 올리브의 쓴맛을 우려내기 위해, 물에 담가 두기도 하지만 쓴맛이 잘 빠지지 않아 소금물에 절이는 방법이나 알칼리 용액에 절이는 큐어링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칼라마타올리브

인증제도를 가진 칼라마타 올리브

우리가 먹는 통조림 올리브는 모두 큐어링 과정을 거친 식품으로 용기에서 건져서 바로 먹으면 껍질에서 떫은맛이 나거나 짜고 식감이 좋지 않을 수 있어 물에 가볍게 헹구기만 해도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칼라마타 올리브는 칼라마타에서 재배되는 것으로 유럽연합으로부터 원산지 지정 보호 제도인증을 받아 주기적인 품질 관리를 받고 있으므로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