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2 효능 및 결핍증, 부작용

비타민 B12 효능 및 결핍 증상

비타민 B12는 코발트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비타민 B12가 포함된 화합물을 총칭하여 코발라민이라고도 하며 다른 8가지 복합 비타민 B와 마찬가지로 인체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특히 비타민 B12는 적혈구와 DNA를 만드는 데 관여하며 면역 및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필수적인 성분으로 비타민 B12가 결핍되면,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비타민 B12는 신체의 신경과 혈액 세포의 건강을 유지하고, 피리독신 엽산과 함께 호모시스테인을 낮추며 신경 손상을 막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B12는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결핍되면 빈혈, 피로, 숨 가쁨, 운동 능력 저하가 따를 수 있으며, 뇌와 척수에도 필수적인 성분으로, 기억력과 인지능력, 기분, 행동, 성격 등의 정신적인 건강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비타민 B12는 세로토닌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결핍은 임상적 우울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B12 결핍이 있는 장애가 있는 노인 여성은 결핍이 없는 여성보다 심각한 우울증의 위험이 두 배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비타민 B12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우울 장애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비타민 B12를 충분히 보충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고,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안구 질환인 노화 관련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0 세 이상의 여성 5,000명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비타민 B12, B6 및 엽산 보충제를 복용 한 사람들은 위약 그룹보다 7년 후 황반 변성 사례가 34% 더 적었습니다. 심각한 퇴행 위험은 41%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B12 결핍증상

여성이 임신 초기에 비타민 B12 결핍이 있는 경우, 아이는 신경관 선천적 결함 및 저체중 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B12 수치가 낮은 산모는 또한 유산하거나 조산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비타민 B12 수치가 낮은 여성은 선천적 결함이 있는 아이를 가질 가능성이 3배나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비타민 B12는 뇌의 뉴런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뇌에서 뉴런의 손실을 나타내는 뇌 위축은 기억 상실 및 치매와 관련이 있습니다. 한 무작위 시험에서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기 위해 비타민 B12 보충제를 투여받은 초기 치매 노인들은 인지 및 임상적 감소 속도가 느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정상 범위 내에서도 비타민 B12가 낮으면 기억력 저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비타민 B12 결핍은 신경계와 뇌에 비가역적이고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12 수치가 정상보다 약간 낮아도 우울증, 혼돈, 기억력 문제, 피로와 같은 다양한 결핍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2 결핍은 변비나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하면 손과 발의 무감각 및 저림과 같은 신경 학적 변화나 균형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우리 몸은 몇 년 치의 비타민 B12를 생산하지는 못하지만 저장할 수 있으므로 결핍 증상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채식이나 비건 채식한다면 식물성 식품에 비타민 B12가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으므로 결핍되기 쉽습니다. 또한, 노인과 영양소 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소화관 질환이 있는 사람도 비타민 B12 결핍에 취약하므로 버려두면, 빈혈, 피로, 근육 약화, 장 문제, 신경 손상 및 기분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결핍 요인

비타민 B12는 주로 닭고기, 소고기, 생선, 돼지고기 및 조개와 같은 다양한 육류에서 발견됩니다. 식물성 식품에서는 일부 견과류나 쌀 우유 등을 제하고는 별로 없으므로 채식주의자는 비타민 B12 수치가 낮아 결핍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B12의 흡수는 복잡하고 건강한 위장관이 필요하므로 육식하는 사람도 B12가 부족할 수 있으며, 충분하지 않은 사람들은 B12 보충제를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비타민 B12의 흡수를 가능하게 하는 단백질 배열은 제산제, 히스타민 2 형 수용체 차단제 및 양성자 펌프 억제제와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소화 보조제에 의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항생제, 항경련제 및 메트포르민도 B12를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 채식주의자, 임산부, 노인, 흡연자를 비롯한 다양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모두 비타민 B12 결핍의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비타민 B12 보충제 부작용 및 상호 작용

적절한 용량으로 섭취하면 비타민 B12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성인에게 권장되는 하루 비타민 B12는, 2.4㎍이지만 더 많은 양을 복용하더라도, 위장에서 필요한 만큼만 흡수하고 초과분의 비타민 B12는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핍 치료에 사용되는 비타민 B12와 같은 고용량의 비타민 B12는, 두통, 메스꺼움 및 구토, 설사, 피로감과 손과 발의 따끔거림 등이 나타나는 예도 있습니다.

 

비타민 B12음식

비타민 B12 보충제는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에는 일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소화 궤양 질환에 사용되는 메트포르민이나 양성자 펌프 억제제 및 h2 수용체 작용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런 약물은 비타민 B12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클로람페니콜과 클로로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의 적혈구 생산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